송호성 기아차 사장, 소하리방문 카니발 생산 점검…"차별화된 모빌리티 제공 최선"

  • 송고 2020.08.13 13:15
  • 수정 2020.08.13 13:17
  • EBN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 url
    복사

고객 맞춤형으로 국내외 권역별 모빌리티 서비스 전략의 다각화 추진

13일 경기 광명 소하리 공장을 방문한 기아차 송호성 사장이 이달 출시를 앞둔 신형 4세대 카니발의 내부를 점검하고 있다.ⓒ기아차

13일 경기 광명 소하리 공장을 방문한 기아차 송호성 사장이 이달 출시를 앞둔 신형 4세대 카니발의 내부를 점검하고 있다.ⓒ기아차

기아자동차가 국내 자동차 구독 서비스를 확대하고 해외 모빌리티 업체와 협력을 늘리는 등 글로벌 모빌리티 전략 다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아차는 송호성 사장이 13일 경기 광명시 소하리 공장을 방문, 이달 출시를 앞둔 4세대 카니발의 생산 라인을 점검하고 이를 계기로 기아차 글로벌 모빌리티 전략의 방향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송호성 사장은 “기아차의 오랜 생산 경험과 전통을 기반으로 글로벌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차량과 차별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월 기아차는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의 2대 미래 사업으로 과감한 전환을 하겠다는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를 공개하면서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내에서 기아차는 고객의 선택권과 편의 향상을 위해 자동차 구독 서비스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


지난해 런칭한 자동차 구독 서비스인 기아플렉스(KIA FLEX)에 이번 4세대 카니발을 비롯한 신차를 추가, 운영 규모를 현재 135대에서 200여 대 수준으로 늘리고 향후 출시할 전기차 역시 기아플렉스 EV 라인업에 투입하기로 했다.


이어 주차와 세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 제공해 기아플렉스 고객의 이용 편의를 확대할 예정이다.


13일 경기 광명 소하리 공장을 찾은 기아차 송호성 사장이 직원들과 함께 4세대 카니발의 공간성을 살펴보고 있다.ⓒ기아차

13일 경기 광명 소하리 공장을 찾은 기아차 송호성 사장이 직원들과 함께 4세대 카니발의 공간성을 살펴보고 있다.ⓒ기아차

기아플렉스는 차량 조회, 예약, 결제, 반납까지 모든 과정을 스마트폰 앱으로 처리하는 비대면 서비스로 고객이 이용 가능한 차량을 조회해 월 단위로 자유롭게 차량을 이용하고 반납할 수 있다.


매월 지불하는 구독료에 보험·세금·정비 등 모든 비용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고객이 차량 관리에 대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2019년 6월 런칭 이래 기아플렉스를 이용한 고객은 320여명, 앱 가입회원은 2300여명에 이른다.


유럽에선 글로벌 모빌리티 사업자와 협력을 강화해 현지에 최적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한다.


기아차는 2018년 스페인 최대 에너지 기업인 랩솔(Repsol)과 합작사 형태로 설립한 카셰어링 서비스 ‘위블(WiBLE)’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멀티모달(Multi-Modal) 형태로 제공할 계획이다.


위블은 특정 구역에서 자유롭게 차량을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는 프리플로팅(Free-Floating) 방식의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으로, 현재 500대의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가 운영되고 있다.


현재까지 회원 수 17만 명, 일 평균 이용 3000건, 다운로드만 30만건에 달하는 등 스페인 최고 수준의 카셰어링 사업으로 자리잡았다.


이와 더불어 이탈리아와 러시아에선 ‘딜러 주도형’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올해 론칭할 계획이다.


13일 경기 광명 소하리 공장을 찾은 기아차 송호성 사장이 직원들과 함께 4세대 카니발의 공간성을 살펴보고 있다.ⓒ기아차

13일 경기 광명 소하리 공장을 찾은 기아차 송호성 사장이 직원들과 함께 4세대 카니발의 공간성을 살펴보고 있다.ⓒ기아차

이는 딜러가 관리하는 기아차 차량을 고객이 하루에서 1년 이내로 대여하는 서비스로, 추후 차량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다. 내년 유럽뿐 아니라 다른 해외 권역으로 서비스가 확대된다.


북미에선 주요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자와 협력을 강화하는 등 전기차(EV) 사업 체제 전환을 적극 추진한다.


지난해 기아차는 미국 카헤일링업체 리프트(Lyft)에 니로 EV 200대를 공급한데 이어 올해는 현대차그룹의 모빌리티 서비스 법인인 ‘모션 랩(MOCEAN Lab)’에 니로 하이브리드 44대를 공급했다.


모션 랩은 지난해 현대차그룹이 카셰어링, 로보택시, 셔틀 공유 등 각종 모빌리티 서비스의 실증 사업을 위해 미국 LA에 세운 법인으로 현재 LA 다운타운 지역을 중심으로 프리플로팅 방식의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아차는 리프트와 모션랩에 공급한 자동차에서 확보한 차량 운행 데이터를 활용해 향후 모빌리티 서비스에 특화된 차량을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신흥국에서도 기아차는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적극 대비하고 있다. 투자를 통해 협력 관계를 구축한 인도 최대 차량호출업체 올라(Ola)와 카셰어링업체 레브(Revv), 그리고 동남아시아 차량호출업체 그랩(Grab) 등에 공급한 차량과 운행 데이터를 활용해 현지에 최적화된 차량과 서비스 패키지를 연구할 계획이다.


송호성 사장은 “지역별 모빌리티 특성에 기반한 사업 전략을 토대로 다양한 파트너 기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 펼침으로써 선제적인 전기차 사업 체제 전환과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하는 ‘Plan S’ 전략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대표 미니밴으로 꼽히는 4세대 카니발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카헤일링, 카셰어링, 구독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다.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등 동급 최고의 승·하차 편의 신기술과 △전방 및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이 탑재됐다. 다양한 국내외 모빌리티 시장 환경에서 기아차의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 전략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차종으로 꼽히는 이유다.


기아차는 신형 카니발을 비롯 다양한 내연기관 및 전기차 등을 활용해 현지 전략형 모빌리티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