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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빅데이터 활용 연간 100억원 보험료 추가 유입 효과

  • 송고 2020.08.03 14:22 | 수정 2020.08.03 14:22
  • EBN 신진주 기자 (newpearl@ebn.co.kr)


ⓒ한화생명

ⓒ한화생명

한화생명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연간 100억원의 보험료 추가 유입 효과를 얻었다고 3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2017년 5월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입한도 확대를 시행했다. 2011년 이후 가입된 신계약 70만건을 고객의 성별, 연령, 체질량지수(BMI), 음주·흡연 여부, 보험료 연체정보, 모집 설계사 속성 등 약 120개 항목을 반영해 8400만건의 사례를 빅데이터로 분석했다.


한화생명은 이를 토대로 고객별 위험도를 예측하는 언더라이팅 통합 점수 시스템인 ‘HUSS(Hanwha Underwriting Scoring System)’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보장성 보험을 가입하는 고객 중 사고·질병 발생 위험도가 낮은 고객군을 선별해 가입 가능한 보장금액 한도를 자동으로 확대해 적용하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기존 보험사들은 고객 니즈가 높은 입원, 수술, 암진단과 같은 보장은 위험관리 차원에서 보험사별로 가입할 수 있는 최대한도를 제한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빅데이터 기반의 예측 모델을 활용해 우량고객에게 그 한도를 확대한 것이다.


한화생명은 현재 이 모델을 재해사망, 일반사망, 재해입원, 질병입원, 수술, 암진단, 성인병 진단 등 총 7개 담보에 대해 적용하고 있다. 고객 개개인별로 산출되는 스코어에 따라 1.5배에서 최대 2배까지 한도가 확대 적용된다. 가령, 암진단보험금의 경우 최대 한도는 2억원이지만,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통해 스코어가 상위 30%일 경우 최대 3억원까지 암진단 보험금 가입이 가능하다.


그 결과 제도 도입 후 3년 만에 약 300억원의 보장성 보험료가 추가로 유입되는 효과를 얻었다. 연간 100억원 수준이다. 한도 확대 신계약 건수는 2만2460건으로 연평균 7200명 이상의 고객들이 한도 확대 혜택을 받았다.


한편 한화생명은 향후 고도화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의 7개 담보 외 더 세분화된 담보를 추가할 예정이다.


또 암진단 담보의 경우 고객의 조기 진단 가능성 지표를 추가 반영하는 등 지금보다 더 많은 고객들에게 한도 확대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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