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2020-08-13 11:00:45
모바일
29.6℃
튼구름
미세먼지 좋음

K-방역 신 아이콘 '빅테이터'

  • 입력 2020.07.31 14:10 | 수정 2020.07.31 14:11
  • EBN 동지훈 기자 (jeehoon@ebn.co.kr)

한미-테라젠 감염병 진단법 개발

식약처 빅데이터정책분석팀 신설

ⓒ픽사베이ⓒ픽사베이

최근 기업·학계·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에 대비한 포스트 코로나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구축·분석에 주목하고 있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미사이언스와 테라젠바이오는 최근 유전체 기반 감염병 진단법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미사이언스는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로 지난달 15일에는 '포스트 코로나 6대 비전'을 제시하면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알린 바 있다. 테라젠바이오는 유전체 분석 기술력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및 신생항원(NeoAntigen) 등을 활용한 신약개발과 정밀진단을 연구하는 기업이다.


양사가 공동 개발키로 한 분석법은 한미사이언스가 진행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Hanmi COVID MDT 프로그램'의 차세대 정밀 분석에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 환자의 특정 유전체 분석을 통해 향후 다른 유행병 발생 시 진단에 사용될 예정이다.


분석법은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 유효성 평가를 앞둔 단계에 있다. 양사는 분석법 개발을 마친 이후 국가적 질병 관리를 위한 툴로 활용하고,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팬데믹에 대비한 빅데이터로 보전할 계획이다.


"통합치료 개념의 Hanmi COVID MDT에 활용하는 방안으로 분석법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분석법 체계를 구축해 보고 범위를 확장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학계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은 앞서 지난 29일 바이오 분야 학회장들을 초청해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 구축 전략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선 제3차 국가생명연구자원 관리·활용 기본계획에 대한 설명과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에 대한 소개가 이뤄졌다.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은 생명연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효율적인 바이오 데이터 수집을 위한 수요자 친화형 데이터 수집·제공·활용 플랫폼이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바이오 데이터는 부처별 데이터베이스로 모인다. 이 중 37.45%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KOBIC)와 공유된다. 생명연은 KOBIC과 함께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을 통해 국가 연구개발 관련 데이터를 모두 모아 빅데이터화할 계획이다.


현재는 표준화 작업을 위해 관련 협회들과의 협업이 진행 중이다. 생명연은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이 구축되면 데이터 공유 및 활용이 용이해져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대응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은 "연구자별로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바이오 분야 학회와의 협력은 필수적"이라며 "특히 시대적으로 중요성을 더해가는 바이오 데이터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데이터 수집에 관한 협력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국가 바이오 R&D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업과 학계뿐 아니라 정부도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빅데이터정책분석팀(가칭)을 신설 계획을 발표했다.


빅데이터정책팀은 식품의약품 등과 관련한 공공 데이터 및 빅데이터를 발굴·관리하고, 관련 플랫폼 구축 등의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조직개편 규모와 업무 범위 등은 행정예고 기간 이후 개정 절차가 진행된 뒤 구체화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바이오정책팀 신설 등 조직개편은 제품 개발 기간 단축과 치료기회 확대,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한 조직개편"이라며 "코로나19와 같이 공중 보건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