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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신차판매 고삐 ‘바짝’ vs 지엠 불법파견 악재 ‘발목’

  • 송고 2020.07.28 16:06 | 수정 2020.07.28 16:06
  • EBN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르노삼성 XM3 성공에 그룹내 위상 올라…SM6 성공여부 삼성 상표권 계약 영향

한국지엠 트블 인기에 경영 정상화 문턱…불법파견 악재 자칫 구조조정 물거품 위기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대표ⓒ르노삼성차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대표ⓒ르노삼성차

완성차 중위권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자동차가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르노삼성차가 신차 판매에 고삐를 바짝 쥐면서 수출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데 반해 한국지엠은 불법파견 돌발악재가 발생하면서 경영 정상화에 빨간불이 켜졌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차는 올해 상반기 소형 SUV XM3의 성공적인 출시에 이어 하반기 볼륨모델인 SM6 부분변경 모델을 내놨다.


지난 3월 시장에 나온 XM3는 4개월 연속 매월 5000대 이상 팔리면서 상반기 2만2252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XM3의 성공은 수출길이 막힌 상황에서 르노삼성차의 판매에 버팀목 역할을 했다.


북미 수출용으로 위탁생산 했던 닛산 로그 물량이 빠지면서 상반기 수출물량은 74.8% 줄었는데 내수의 XM3 흥행 덕에 전체 판매량은 20%가량 줄어드는데 그쳤다.


XM3의 유럽 수출길만 열리면 르노삼성차 올해 실적은 탄탄대로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코로나 19 여파로 르노 본사와의 논의가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삼성차는 내수 판매를 더욱 밀어붙이고 있다. 5월에는 콤팩트 SUV 르노 캡처를 들여와 본격 판매에 들어갔다. 수입모델인데도 6월까지 두달간 761대가 판매됐다.


하반기로 넘어서는 7월에는 야심작인 SM6의 부분변경 모델을 내놨다. 대표적인 볼륨모델로 2016년 출시 이후 4년만에 새 심장과 함께 서스펜션과 디스플레이, 실내 감성 등 완전변경급의 변화로 돌아왔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대표는 지난 15일 출시행사에서 “2016년 출시 이후 4년간 14만3000여대를 판매한 저력을 발판으로 ‘더 뉴 SM6’가 국내 중형 세단 시장에 다시한번 돌풍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XM3 성공으로 그룹내 르노삼성의 위상이 높아졌다는 전언이다. 코로나 19에도 내수 판매가 급성한 곳은 한국 시장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로 만료되는 삼성과의 상표권 계약의 재계약 여부가 SM6에 달렸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그룹내 르노삼성의 위상은 하반기 ‘SM6’의 판매가 화룡점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삼성과의 상표권 계약 관련해 여러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지금으로선 결정된 것이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만약 SM6가 화려하게 부활한다면 르노그룹이 상표권 계약관련 전권을 르노삼성에 맡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한국지엠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한국지엠

반면 한국지엠은 상반기 소형 SUV 트레일블레이저가 수출은 물론 내수에서도 판매 물꼬를 트면서 경영 정상화에 파란불을 켰다. 하지만 불법파견이라는 갑작스런 악재가 등장하면서 경영 정상화의 발걸음이 꼬이고 있다.


1월 출시한 트레일블레이저의 상반기 내수판매는 1만여대에 육박했다. 미국으로의 누적 수출은 5월까지 5만대를 돌파했다. 상반기 내수가 전년동기보다 15.4% 증가하면서 전체 판매는 28.2% 감소하는 수준에서 막아냈다.


한국지엠은 올해 목표를 손익분기 달성으로 잡았다. 사실 작년 목표를 영업흑자로 잡았지만 영업손실이 3305억원이 발생하면서 실패했다. 그러나 전년 6227억원과 비교하면 절반이 줄어든 수치로 내부에서는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올해 목표는 현재로서는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측의 전언이다. 하지만 돌발 악재가 발생하면서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대규모 하도급 인원의 직접 채용을 법원이 강제할 경우 그동안 뼈를 깎았던 구조조정은 모두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


21일 인천지검 공공수사부(이희동 부장검사)와 창원지검 형사4부(장윤태 부장검사) 등은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카젬 사장 등 한국지엠 임원 5명과 협력업체 운영자 23명 등 28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한국지엠은 2017년 8월 1일부터 지난해 12월 31일까지 인천 부평·경남 창원·전북 군산공장에서 24개 협력업체로부터 근로자 1719명을 불법 파견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회사측은 정부의 도급운영 지침을 그대로 이행했을 뿐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2013년 고용노동부에서 본사 공장들에 대한 현장 실사를 한 뒤 합법적 도급운영이라는 행정적 판단을 내렸고 그 뒤로 법률이 바뀌거나 행정지침이 바뀐 게 없다”라면서 “그동안 고용부의 지침을 신뢰하고 도급운영을 해왔는데 이제와서 불법파견이라니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한국지엠은 2018년 폐쇄한 군산공장 1800명 등 총 3000여명에 대해 인력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경영 정상화 단계를 밟고 있다.


하지만 불법 파견 인원으로 언급된 1719명 외에도 비정규직 노조에서 2, 3차 파견직원까지 직접 고용 압박까지 더해지면 한국지엠은 다시 부실기업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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