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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인수에 알뜰폰 진출까지…KT스카이라이프 생존 몸부림

  • 송고 2020.07.28 09:48 | 수정 2020.07.28 09:52
  • EBN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현대HCN 인수 성공한 스카이라이프, 알뜰폰 진출도 속도

"생존 못하면 공공성도 없어"…성장 돌파구 마련 집중


ⓒ

국내 유일의 위성방송 업체인 KT스카이라이프가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 케이블사인 현대HCN 인수합병(M&A)으로 몸집 불리기에 나서는가 하면 최근에는 알뜰폰 사업 진출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 스카이라이프의 '공공성'을 이유로 사업 확장에 제동을 걸고 있지만 스카이라이프는 위성방송의 공적 책임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독자 생존이 먼저라는 입장이다.


28일 방송·통신업계에 따르면 KT스카이라이프가 지난 27일 현대HCN 매각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위성방송과 케이블의 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심사 절차 등이 남아있긴 하지만 큰 변수가 없다면 양사 M&A 절차는 무리 없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스카이라이프 측은 "기업결합심사가 원만하고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면서 최선을 다해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카이라이프의 이번 현대HCN 인수는 방송과 방송이 결합한 최초의 사례로 기록된다. 이전까지는 SK브로드밴드가 티브로드를 합병하고 LG유플러스가 LG헬로비전(구 CJ헬로)을 인수하는 등 통신사(IPTV)와 유료방송사(케이블)의 결합이 대체적인 분위기였다.


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 인수에 나서자 일각에서는 KT의 유료방송 독과점 우려를 제기하기도 했지만 스카이라이프는 철저하게 선을 그었다. 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KT와 스카이라이프는 통신과 위성방송이라는 엄연히 다른 영역에 있는 회사"라며 "스카이라이프는 방송시장의 통신 종속화를 기본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위성방송 가입자가 갈수록 감소하는 상황에서 현대HCN을 품에 안게 된 스카이라이프는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KT스카이라이프

ⓒKT스카이라이프

IPTV 대비 양방향성의 한계와 결합상품 중심의 시장 재편 환경에서 상품 경쟁력이 떨어진 위성방송은 방송사업 매출액, 기본채널 수신료,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가입자 수, 가입자 당 평균매출(ARPU) 등이 하락 추세였다. 유료방송 시장에서 위성방송 점유율 또한 최근 3년 간 내리 하락했다.


이런 상황에서 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인수에 성공하면서 숨통이 트이게 됐다. 스카이라이프는 위성방송과 케이블의 결합으로 중저가 상품 중심의 시장을 구축해 상대적으로 고가인 IPTV와 차별화를 도모하겠다는 전략이다. 양사 결합이 완료되면 유료방송 점유율도 13%대(스카이라이프 9.56%·현대HCN 3.95%)로 안정적으로 안착하게 된다.


스카이라이프는 여기서 더 나아가 알뜰폰 사업 진출까지 검토 중이다. 위성방송, 인터넷, 케이블에 휴대폰까지 묶어 결합상품을 내놓으면 가입자 확대에 유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비슷한 결합상품을 판매 중인 통신사들도 긴장하는 분위기다.


현재 스카이라이프는 위성방송·초고속인터넷·알뜰폰 결합상품을 업계 최저 수준인 월 4만4000원대에 내놓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본 데이터 10GB에 매일 2GB의 데이터를 추가 제공하는 LTE(4G) 무제한 요금제와 100Mbps급 초고속인터넷, 초고화질(UHD)급 위성방송 구성을 고려하고 있다.


해당 상품이 실제 출시될 경우 비슷한 구성의 경쟁사 요금제보다 약 1만원 저렴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다.


업계에서는 KT스카이라이프의 이 같은 행보를 견제하고 나섰다. KT그룹 내에 이미 'KT엠모바일'이라는 알뜰폰 자회사가 있는데다 통신3사의 알뜰폰 자회사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공정경쟁을 저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위성방송의 공적 책무를 강조하는 목소리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스카이라이프는 "생존하지 못하면 공공성도 없다"는 방침 아래 끊임없이 성장 돌파구를 모색하는 중이다.


KT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방송 중심의 실속형 신상품 출시로 시장 경쟁을 활성화하고 소비자의 선택권도 넓힐 것"이라며 "특히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 발전과 방송의 공적책무인 지역성 강화, 위성방송에 요구되는 공적책무 확대에도 소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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