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2020-08-04 16:34:59
모바일
26.1℃
실 비
미세먼지 보통

KT, '5G 기업 망 슬라이스' 개발

  • 입력 2020.07.14 09:30 | 수정 2020.07.14 09:30
  • EBN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직원 이용 사내 망 여러 개로 분리

업무현장 특성 맞게 네트워크 제공

KT 연구원들이 5G 기업 망 슬라이스 기술이 적용된 단말을 테스트하고 있다.ⓒKTKT 연구원들이 5G 기업 망 슬라이스 기술이 적용된 단말을 테스트하고 있다.ⓒKT

KT는 '5G 기업 망 슬라이스'의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 서비스로 출시하기 위한 기술 검증을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KT는 정부가 '디지털 뉴딜' 정책을 발표하면서 5G 융복합 사업에 대한 수요와 산업 현장의 스마트화를 시도하는 기업이 늘어 날 것으로 예측하고 5G 기업 망 슬라이스를 개발했다.


5G 기업 망 슬라이스는 하나의 물리적 5G 네트워크를 독립된 다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해 이를 필요에 맞게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5G 핵심 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싱'이 중앙(코어) 네트워크에 적용된 것이 이 솔루션의 핵심 기능이다.


5G 기업 망 슬라이스를 이용하는 기업 고객은 인프라나 직원이 전용으로 이용하는 사내 망을 여러 개로 분리해 업무와 현장 특성에 최적화된 형태로 네트워크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임직원의 스마트폰이 접속하는 5G 네트워크와 공장 모니터링을 위해 설치된 무선 CCTV의 5G 네트워크를 분리해 무선 CCTV가 대용량 고화질 영상 데이터를 스마트폰 사용량에 영향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설계할 수 있다.


또 임직원 스마트폰 전용 5G 네트워크는 전국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서비스 커버리지를 제공하고 제품 생산 인프라를 관리하는 사물인터넷 단말은 기업 보안을 위해 공장에서만 접속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세분화해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김봉기 KT 플랫폼연구소은 "5G 기업 망 슬라이스 개발로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시티, 물류·유통, 5G국가망, 재난안전망, 공공안전 등의 다양한 민간 및 공공분야의 다양한 업무 특성에 따라 맞춤형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