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백신 기대에도 혼조…나스닥, 2.13% 급락

  • 송고 2020.07.14 06:48
  • 수정 2020.07.14 06:50
  • EBN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 url
    복사

시장, 백신 관련 소식·주요 기업 실적·핵심 기술주 주가 주시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관련 긍정적 소식에도 핵심 기술 기업 주가 급반락으로 혼조세를 나타냈다.ⓒEBN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관련 긍정적 소식에도 핵심 기술 기업 주가 급반락으로 혼조세를 나타냈다.ⓒEBN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관련 긍정적 소식에도 핵심 기술 기업 주가 급반락으로 혼조세를 나타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3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전장보다 10.5포인트(0.04%) 상승한 26,085.8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9.82포인트(0.94%) 하락한 3,155.2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26.60포인트(2.13%) 급락한 10,390.84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백신 관련 소식, 주요 기업 실적과 핵심 기술주 주가 움직임 등을 주시했다. 주요 지수는 장 초반 비교적 큰 폭의 동반 상승세를 나타냈다.


코로나19 백신 관련 긍정적인 소식이 나온 점이 위험자산 투자를 지지했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공동으로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패스트 트랙(Fast Track)'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패스트 트랙은 의료적 필요가 긴급한 경우에 치료제나 백신에 대한 검사를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부여된다. 화이자 주가는 이날 4%가량, 바이오엔테크 주가는 10.5% 이상 급등했다.


기업 실적 시즌 출발이 양호했던 점도 투자 심리를 북돋웠다. 펩시코의 2분기 매출과 순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줄었지만, 시장 예상보다 양호했다. 펩시코는 약 75억 달러 규모의 배당 및 자사주 매입 계획도 발표했다. 펩시코 주가는 이날 0.3%가량 상승 마감했다.


이번 주부터 2분기 실적 발표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코로나19 여파로 순익이 약 44% 급감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기업들의 성적표가 예상보다 양호하고 향후 경영 전망에 대해 낙관적인 언급이 나온다면, 오히려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기대도 크다.


주요 기술 기업 주가도 장 초반까지만 해도 최근의 강세를 유지했다. 테슬라는 S&P500지수에 포함될 것이란 기대로 주가가 한때 16% 이상 폭등했다. 반도체 업체 아날로그디바이스가 경쟁사 맥심인터그레이티드를 인수한다고 밝히며 주요 반도체 기업 주가도 동반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나스닥은 장 초반 10,824포인트까지 고점을 높이며 사상 최고치 경신 행진을 이어갔다. S&P500 지수도 3,235포인트까지 오르며 올해 연간 기준으로 상승세로 돌아서기도 했다.


하지만 주요 기술 기업 주가가 돌연 급락하면서 상황이 반전됐다. 테슬라 주가는 전장 대비 16% 이상 상승에서 5% 가까운 하락으로 롤러코스터를 탄 끝에 3% 이상 내려 마감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 등도 장 초반 상승세를 반납하고 3% 이상 하락세로 마감했다. 최근 가파른 상승에 따른 과매수 부담 등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확산세도 여전한 위험 요인으로 작용했다. 미국에서 하루 신규 확진자가 6만 명을 넘는 등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있다.


플로리다에서는 지난 주말 하루 확진자가 1만5천 명을 넘어서기도 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잡히지 않으면서, 캘리포니아주는 이날 식당과 술집 등의 실내 영업 금지 명령을 주 전체로 확대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도 지속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 문제와 관련해 미국 의원들을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공화당 소속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 등 4명이 대상이다. 이는 미국 정부가 지난주 위구르족 탄압을 이유로 중국 전·현직 고위 관리 4명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는 등 제재한 데 대한 보복으로 풀이된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 1단계 무역합의는 온전하며, 중국은 (미국 제품을 계속) 사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에는 중국과 관계가 매우 훼손됐다면서, 2단계 무역협상은 현재 고려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2.12% 하락했다. 산업주는 0.42%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기술기업 주가 과매수 위험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밀러 타박의 매튜 멀레이 수석 시장 전략가는 "전반적인 증시 랠리가 여전히 매우 좁은 범위에서 이뤄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일부 급등 대형주는 과매수 돼있다"고말했다. 그는 "따라서 광범위한 시장에서의 또 다른 랠리가 시작됐는지를 확신하기 위해서는 S&P 500지수의 주요 저항선이 정말로 상향 돌파됐는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7.96% 급등한 32.19를 기록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