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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코오롱·한화·효성 "해외 청정수소 도입 추진"

  • 송고 2020.06.23 14:42 | 수정 2020.06.23 14:45
  • EBN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기업·기관 협력 해외 청정수소 도입 플랫폼 구축

'수소경제위원회' 7월1일 국무총리 주재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수소 분야에 관심을 가진 30개 기업·기관과 함께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GS칼텍스·에쓰오일·현대오일뱅크·코오롱인더스트리·포스코인터내셔널·한화솔루션·효성 등 민간기업 16개사와 가스공사·전력공사 등 공기업 5개사, 에너지기술평가원 등 준정부·연구기관 6개사,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한국선급 등이 참여한다.


산업부는 이들 기업과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발족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세계 수소 경제 산업 선도 협력 ▲해외수소 공급망 구축 기초타당성 조사 ▲기술개발·실증·국제협력·공동연구 민관 협력 등이다.


정부는 지난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R&D·수소차·인프라·충전소·안전 등 6개 분야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지난해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 연간 수소충전소 세계 최다 구축,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시장 조성 등의 성과를 거뒀다.


올해 5월 기준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는 2231대로 전년대비 120% 증가했다. 연료전지 분야는 올 하반기까지 180MW 이상 추가 완공될 예정으로 2022년 목표치 1GW 달성이 무난할 전망이다. 수소 충전소는 올 한해 누적 100기 운영을 목표로 진행중이다.


국내 연간 수송용 수소 수요량은 올해 4000톤에서 2030년 37만톤, 2040년 100만톤까지 확대가 예상된다. 철강·화학 등 산업계의 수소 활용이 확대될 경우 수소 인프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 부생수소의 공급 잠재력, 추출 수소의 온실가스 배출 문제, 국내 그린수소 생산능력 및 기술적 한계를 고려할 때 2030년 이후 국내 수소 수요의 10~50%를 해외로부터 조달해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정부는 해외 청정수소 생산‧공급 실증을 4~5년에 걸쳐 2단계로 진행한 후 민간의 해외 청정수소 생산·공급에 대한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 전문기업을 내년부터 지정·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 경제 컨트롤 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를 오는 7월1일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할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수소 분야 선도자가 돼 청정 수소 생산에 관한 앞선 기술력과 국제 공급망을 확보함으로써 대한민국 수소 경제의 밝은 미래를 열기 위해 민관이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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