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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호 SKT 사장 “언택트는 기회…포스트 코로나 전략 강화”

  • 입력 2020.06.07 09:31 | 수정 2020.06.07 09:31
  • EBN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임직원이 온라인으로 참석한‘비대면 타운홀’에서 전방위 혁신안 발표

박정호 SKT 사장이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으로 열린 ‘비대면 타운홀’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SKT박정호 SKT 사장이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으로 열린 ‘비대면 타운홀’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SKT

“이동통신부터 뉴 ICT 사업, 기업문화까지 언택트 시대에 맞게 혁신의 속도를 높이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지난 3일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비대면 타운홀을 열고 포스트 코로나 전략을 발표했다.


7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이날 열린 타운홀 현장에는 20여명의 임원만 참석하고 그 밖에 SK ICT 패밀리사 임직원들은 T전회 그룹통화인 ‘서로’, PC·모바일 스트리밍, 사내방송 등 비대면 솔루션을 사용했다.


박 사장은 “코로나가 전 세계적으로 슬로우 다운(천천히 행동하기)을 요구하고 있지만 ICT 기업은 글로벌 위기 극복을 위해 어느 때보다 빠르게 움직이고 변해야 한다”며“ 전 영역에서 구 시대 공식을 모두 깰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동통신 경쟁력을ARPU(가입자당 월 매출), 가입자 수로 계산하고 점유율을 고지 점령전으로 생각하는 시각부터 탈피해야 한다”며 “디지털 시대에 맞게각 사업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평가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비대면으로 타운홀에 참여한 직원들은 댓글로 일하는 방식 혁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SK텔레콤 경영진은 ▲본사가 아닌 집에서 10~20분 거리의 사무실로 출근하는 ‘거점 오피스’확대 ▲ICT로 업무효율을 높이는 ‘스마트솔루션’ 강화 의견에 동의하며 즉시 준비하기로 했다.


이어 박 사장은 ▲재택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을 정교화하는 ‘디지털 워크2.0’ ▲구성원이 직접 필요조직을 신설하는 ‘애자일(Agile)그룹’ 등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정호 사장과 SK텔레콤 4대 사업부장 등 경영진은 최근의 사업 현황도 발표했다. 경영진은 코로나로 사업 환경이 악화됐으나 그 동안 축적해온 디지털 역량과 기술이 새로운 성장의 돌파구를 만들고 있다고 역설했다.


SK텔레콤은 코로나 이후 올해 3~4월 미디어 사업의 VOD 매출이 전년보다 10% 이상 성장하고 같은 기간 e커머스의 거래액도 15% 가량 증가했다. 보안 분야에서도 열화상 카메라 수요 확대로 신규 매출이 발생했고 이동통신(MNO) 영역에서는 5G클라우드, 스마트팩토리와 같은 신사업기회가 빠르게 열리고 있다.


SK텔레콤 경영진은 언택트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온-오프라인 유통망 장점을 연결한 O2O 마케팅 플랫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확대 ▲언택트 출입통제 솔루션 출시 ▲동영상 커머스 차별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박 사장은 “위기 속에서도 우리 인프라가 우수하고 탄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높은 자부심을 느낀다”며 “직원들이 코로나로 거리를 두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디지털로 더 단단하게 결합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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