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2020-07-06 17:01:27
모바일
29.8℃
튼구름
미세먼지 보통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온라인 창의 워크숍 확대 시행

  • 입력 2020.06.05 09:13 | 수정 2020.06.05 09:13
  • EBN 안신혜 기자 (doubletap@ebn.co.kr)

마이크로비트 기반 온라인 창의 워크숍 모습ⓒ스마일게이트 퓨처랩마이크로비트 기반 온라인 창의 워크숍 모습ⓒ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창의 코딩 도구 '마이크로비트' 기반 온라인 창의 워크숍을 확대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마이크로비트는 영국 공영방송 BBC 산하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이 개발한 청소년 대상 창의 교육 도구다. 작은 보드에 LED, 센서, 무선 통신 등이 탑재돼 있어 코딩한 프로그램을 입력하면 간단한 게임부터 로봇, 전자 악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퓨처랩은 국내 청소년의 창의적 성장을 지원하고자 BBC 교육재단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누구나 쉽게 코딩을 경험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퓨처랩은 지난해부터 마이크로비트 및 그룹 인터랙티브 화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보다 많은 청소년들에게 창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비대면 온라인 워크숍을 개발·운영해 왔다.


특히 지난 수년 간 퓨처랩이 오프라인 창의 워크숍을 온라인 창의 워크숍 교육 과정에도 최적화해 적용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학습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사회 상황 등을 고려해 온라인 창의 워크숍의 정규화와 함께 확대 시행을 결정했다.


퓨처랩은 코로나로 교육 환경에 큰 변화가 일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번 온라인 창의워크숍 확대 운영이 청소년 창의 교육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의 교육의 비대면화를 가속화하는 한편 이를 통해 국내 창의 교육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도 공간, 시간, 비용 등 각종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창의 교육을 받고 스스로의 가능성을 찾아 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이번 온라인 창의 워크숍의 주제는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다는 의미를 담아 '두 유어 비트(do your bit)'로 정해졌다. 이달 10일, 17일, 19일 총 3회 열린다.


워크숍은 퓨처랩이 가정으로 배송한 마이크로비트 및 다양한 크래프트 재료를 통해 진행된다. 온라인 상에서 강사, 타 학습생 등과 실시간으로 의견을 교환하며 코딩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전 과정을 경험하고,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오숙현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팀장은 "퓨처랩은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스스로 가능성을 찾아 갈 수 있도록 미국 MIT, 영국 BBC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 등 글로벌 유수의 기관들과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창의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다"며 "이번 마이크로비트 기반 온라인 창의 워크숍 확대 운영과 함께 현재 국내 청소년들에 특화 된 맞춤형 창의 교육 툴킷(toolkit)도 개발 중으로,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