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다우, 급등마감…코로나19 진정 기대·샌더스 사퇴

  • 송고 2020.04.09 06:15
  • 수정 2020.04.09 08:48
  •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 url
    복사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정점을 지났을 수 있다는 기대에다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포기 소식이 더해지면서 상승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8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779.71포인트(3.44%) 급등한 23,433.5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90.57포인트(3.41%) 오른 2,749.98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203.64포인트(2.58%) 상승한 8,090.90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코로나19 추이와 국제유가 동향, 샌더스 사퇴 영향 등을 주시했다.

미국 뉴욕과 이탈리아, 스페인 등 코로나19 집중 발생 지역에서 신규 확진자 및 사망자 발생 수가 둔화했다는 분석으로 인해 확산세가 정점을 지났을 수 있다는 기대가 부상했다.

이에 따라 오스트리아를 비롯한 유럽 일부 국가는 봉쇄 완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탈리아에서도 봉쇄 완화 시점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일 "나라의 일정 부문을 재개하는 것과 전체를 다시 오픈하는 개념을 들여다보고 있다"면서 경제를 조만간 재개하는 문제를 "매우 철저히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사망자 추이가 이번 주 이후 전환점을 맞을 수 있다는 발언을 내놓은 점도 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그는 미국의 사망자 수가 당초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견해도 밝혔다.

하지만 꾸준히 늘어나는 확진자와 사망자를 고려하면 코로나19의 정점을 논하는 것은 섣부르다는 지적도 여전하다.

뉴욕주의 코로나19 신규 사망자 수는 하루 동안 779명이 늘어 하루 최대 사망자 기록을 다시 썼다. 파우치 소장도 지금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완화할 때가 아니라 더 강화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프랑스가 전국적인 이동제한 명령을 연장할 것이란 소식이 나오는 등 봉쇄 조치와 관련한 국가별 대응도 차이가 크다.

글로벌 경제 침체 우려도 커졌다.

유럽 최대 경제국 독일의 Ifo 경제연구소는 올해 2분기 독일 성장률이 마이너스(-)9.8%로 악화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올해 전체로는 4.2% 역성장을 예상했다.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2분기 미국 실업률이 20%로 오를 수 있다면서, 경기 침체가 심각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코로나19가 극복된 이후에도 미국 및 글로벌 경제가 위기 이전보다 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유럽연합(EU) 재무장관들이 전일 열린 회의에서 추가 부양책에 합의하지 못한 점도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다.

다만 올라프 숄츠 독일 재무장관은 EU 회원국들이 약 5천억 유로 규모의 부양 패키지 합의에 가까워졌다면서, 부활절 이전 합의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샌더스 의원이 이날 민주당 대선 경선 포기를 선언한 점은 주가 상승을 거들었다. 월가는 샌더스 의원이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되면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해 왔다.

서부텍사스원유(WTI)가 장 막판 급반등에 성공하며 6% 이상 오른 점도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무함마드 아르캅 알제리 에너지장관이 다음날 열릴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의 OPEC 플러스 긴급회의에서 성과가 나올 것이란 발언을 내놓은 점이 유가를 끌어올렸다.

이날 업종별로는 유가 급등에 힘입어 에너지가 6.74% 상승했다. 건강관리 관련 주도 4.2% 올랐다.

이날 미국에서는 주요 지표 발표가 없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공개한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은 경제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했음이 명확해질 때까지 제로 수준 금리를 유지해야 한다는 견해를 위원들이 표명했음을 보여줬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경제의 부분적인 재개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찰스 슈왑의 제프리 케인톱 수석 글로벌 투자 전략가는 "시장은 둔화하는 조짐을 보이는 신규 확진자 수 뿐만 아니라 경제 활동이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조짐이 늘어나는 최근의 상황에 집요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중국 지표가 개선됐고, 일부국가는 조만간 경제를 재개할 수 있다는 힌트를 줬다"고 말했다.

그는 "자유낙하 중인 경제가 바닥을 찾는데 가까워졌다는 생각이 시장 낙관론의 큰동력"이라고 진단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7.17% 하락한 43.35를 기록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