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위세아이텍 "국내 대표 머신러닝· 빅데이터 기업 되겠다"

  • 송고 2020.01.16 18:11
  • 수정 2020.01.17 16:27
  • 이남석 기자 (leens0319@ebn.co.kr)
  • url
    복사

위세아이텍, 주요 사업 영역은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품질

공모자금은 제품 개발 및 연구비용, 인력 충원, 시설확충 비용 등에 쓰일 예정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EBN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EBN


"머신러닝 기술 융합을 성장 모멘텀으로 삼아 국내 대표 머신러닝·빅데이터 기업이 되겠다."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이사는 16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코스닥 입성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위세아이텍은 이번 공모 자금을 제품 개발 및 연구비용, 인력 충원, 시설확충(사옥 이전)비용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1990년 설립된 위세아이텍은 데이터품질 솔루션 제공 업체다. 최근에는 머신러닝자동화 플랫폼을 선보이며 국내 머신러닝과 빅데이터 전문기업으로 입지를 다져왔다.

행정안전부와 서울신용보증재단,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마사회 등 국내 주요 공공기관을주요 고객사로 확보했다. 이외에 농협과 광주은행, 한국은행 등 금융기관과 홈앤쇼핑, 스마트미디어랩 등 유통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사를 확보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위세아이텍의 주요 사업영역은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품질이다. 세가지 사업은 서로간 연계성이 크다. 위세아이텍은 머신러닝을 데이터품질의 이상값 탐지와 빅데이터 분석의 예측에 적용해 두 분야의 제품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김 대표는 "데이터품질은 데이터 일관성이나 정확도를 확보하기 위한 기술로 현재 인공지능(AI) 기술 적용 확대로 전 산업분야에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머신러닝과 빅데이터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데이터품질이 필수인데 현재 위세아이텍의 데이터품질 제품인 와이즈DQ(WiseDQ)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대규모 데이터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기술로 이분야 제품인 와이즈인텔리전스(WiseIntelligence)가 특정 공공기관 빅데이터 분석 평가에서 기술점수 1위를 받은 바 있다.

머신러닝 분야에서도 자동 머신러닝(AUTO ML) 플랫폼을 와이즈프로핏(WiseProphet) 선보여 개발자들과 머신러닝 수요기업의 주목을 받았다. 와이즈프로핏는 정제된 데이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머신러닝 작업을 수행해 AI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지원하는 머신러닝자동화 플랫폼이다.

해당 제품은 조달청 혁신시제품 선정된바 있다. 지난해 2월에는 가트너 뉴스레터의 머신러닝자동화 플랫폼 부문에 등재돼 높은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김 대표는 "머신러닝자동화는 최근에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로 이 기술이 중요한 것은 머신러닝자동화 플랫폼 기반으로 여러 산업에서 다양한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용이하기 때문"이라며 "현재 머신러닝자동화를 바탕으로 예측정비, 도면분석, 위험예측, 계약서 리스크 분석, 콘텐츠 추천, 부당청구 탐지 등 다양한 산업별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 설명에 따르면 예측정비의 경우 장비의 정비 시점과 부품 교체 수요를 예측해 장비의 가동성 증대와 유지보수 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외에도 언급된 다양한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들은 제조와 설비, 군수, 교통, 건설, 금융, 유통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 가능하다.

최근 데이터3법 개정안(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법·신용정보법 개정안) 통과도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이다. 정부는 향후 데이터 산업을 10조원 규모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또한 AI대학원과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등을 통해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부문 인재 1000명을 양성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더욱이 국내 빅데이터 시장은 오는 2022년 약 1조 4077억원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다산 위세아이텍 연구기획부 책임연구원은 "이번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데이터3법이 통과돼 내부적으로도 이번을 기회로 삼아보자는 분위기"라며 "위세아이텍이 집중하는 데이터품질과 머신러닝, 빅데이터 사업 부문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세아이텍의 수요예측일은 이번 달 20~21일에 진행된다. 청약 예정일은 오는 29일에서 30일이며 납입 예정일은 다음달 3일이다. 총 85만주를 공모할 예정으로 상장예정주식수는 429만2500주다. 주관 증권사는 교보증권이 맡는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