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3 | 29
11.8℃
코스피 2,746.63 0.81(0.03%)
코스닥 905.50 4.55(-0.5%)
USD$ 1348.0 -3.0
EUR€ 1452.7 -4.8
JPY¥ 890.6 -1.8
CNY¥ 185.8 -0.3
BTC 100,034,000 460,000(-0.46%)
ETH 5,063,000 35,000(-0.69%)
XRP 894 7.6(0.86%)
BCH 892,400 80,700(9.94%)
EOS 1,574 64(4.24%)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삼성중공업, 5G 기반 원격자율운항 기술 시연

  • 송고 2019.12.10 10:54 | 수정 2019.12.10 10:54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SKT와 5G 기반 원격·자율운항 테스트 플랫폼 구축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대전) 내 원격관제센터에서 자율운항 중인 모형선박 '이지 고'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를 통해 거제 조선소 주변 및 장애물을 확인하는 모습.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대전) 내 원격관제센터에서 자율운항 중인 모형선박 '이지 고'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를 통해 거제 조선소 주변 및 장애물을 확인하는 모습.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SK텔레콤과 함께 모형 선박을 이용한 5G 기반 원격·자율운항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9일 대전 선박해양연구센터에 설치한 원격관제센터에서 약 250킬로미터 떨어진 거제조선소 바다 위 모형 선박을 실시간으로 원격 제어하며 국제해사기구(IMO)가 정한 해상충돌예방규칙(COLREGs)을 모두 만족하는 시험 운항을 완료했다.

이번 시험운항을 통해 선박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최적운항경로를 스스로 탐색해 항해하면서 주변 장애물까지 피하는 자율운항 기술과 원거리에서 선박을 제어하는 원격운항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

테스트에 투입된 LNG운반선 형상의 모형선 '이지 고(Easy Go)'는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오토 파일럿(Auto pilot)과 관성 항법 시스템을 탑재한 길이 3.3미터 크기의 자율운항 선박이다.

'이지 고'는 고성능 카메라와 라이다(Lidar)를 통해 주변을 정확히 식별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기반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탑재된 배터리 전기추진기가 설치돼 세밀한 원격 제어 및 자율 운항이 가능하다.

원격관제센터에서는 'Easy Go'에 탑재된 총 5대의 고성능 카메라를 통해 주변 영상과 장애물의 위치정보를 확인하고, 모션 정보와 운항 정보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제어할 수 있음.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원격, 자율운항 시스템에 초고속 5G 통신 기술을 결합해 자율운항선박 기술 진보를 위한 최적의 연구 환경을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면서 "이를 토대로 원격자율운항 선박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746.63 0.81(0.03)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3.29 19:59

100,034,000

▼ 460,000 (0.46%)

빗썸

03.29 19:59

99,879,000

▼ 562,000 (0.56%)

코빗

03.29 19:59

99,891,000

▼ 514,000 (0.51%)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