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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亞 모터스포츠 기술력 입증…'i30 N' 2019 TCR 종합우승

정식출전 첫 해 종합우승 달성…준우승, 3위까지 석권
골프 GTI TCR, 아우디 RS3 LMS TCR 등 제쳐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등록 : 2019-09-02 09:04

▲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태국 방센 스트리트 서킷(Bangsaen Street Circuit)에서 열린 TCR 아시아 시리즈 시즌 마지막 대회에서 현대자동차 ‘i30 N TCR’과 폭스바겐 ‘골프 GTI TCR’, 아우디 ‘RS3 LMS TCR’ 등이 경주하고 있는 모습ⓒ현대차

현대자동차 모터스포츠가 2019 TCR 아시아 시리즈 정식출전 첫해에 종합우승과 준우승, 3위까지 휩쓸며 모터스포츠 강자를 입증했다.

현대차는 고성능 경주차 ‘i30 N TCR’이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태국 방센 스트리트 서킷(Bangsaen Street Circuit)에서 열린 TCR 아시아 시리즈 시즌 마지막 대회에서 우승하며 시즌 종합순위 1, 2, 3위를 석권했다고 1일 밝혔다.

이로써 i30 N TCR은 지난 4월 말레이시아 세팡서 개최된 개막전 우승을 시작으로 5~7월 중국 3연전과 마지막 태국 경기까지 올 시즌 TCR 아시아 전 대회 우승과 함께 종합우승까지 차지하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이번 태국 방센 대회에는 직전대회까지 최상위권 성적을 달리고 있던 팀들 위주로 참가했으며 폭스바겐 ‘골프 GTI TCR’와 아우디 ‘RS3 LMS TCR’ 등 총 11대의 고성능 경주차가 출전했다.

‘i30 N TCR’은 결승1에서 1위(디에고 모란∙리퀴몰리 팀 엥슬러)와 2위(루카 엥슬러∙리퀴몰리 팀 엥슬러), 3위(가오 화양∙유라시아 모터스포트)를, 결승2에서도 1위(디에고 모란∙리퀴몰리 팀 엥슬러), 2위(페페 오리올라∙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 3위(루카 엥슬러∙리퀴몰리 팀 엥슬러)를 차지해 두번의 결승 모두 포디움을 휩쓸었다.

이로써 올 시즌 TCR 아시아 최종순위는 ‘리키몰리 팀 엥슬러(Liqui Moly Team Engstler)’가 419점으로 종합 1위, ‘쏠라이트 인디고 레이싱(Solite Indigo Racing)’팀이 214점으로 종합 2위, ‘유라시아 모터스포트(Eurasia Motorsport)’팀이 156점으로 종합 3위를 차지해 i30 N TCR로 출전한 팀이 종합 1~3위 모두 휩쓸었다.

종합 4위(125점)는 골프 GTI TCR로 출전한 ‘폭스바겐 팀 웨팅어(Volkswagen Team Oettinger)’로 1위 팀 ‘리키몰리 팀 엥슬러(Liqui Moly Team Engstler)’와 점수 차이가 무려 294점이나 났다.

종합 5위(54점)는 아우디 RS3 LMS TCR로 출전한 ‘팀워크 모터스포트(TeamWork Motorsport)’ 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세계대회인 2018 WTCR 정식 출전 첫해에 종합우승을 차지해 전세계에 현대차의 높은 기술력을 보여준 데 이어 올해는 아시아 시리즈에서도 출전 첫해 종합우승함으로써 다시 한번 현대차의 저력을 입증했다”며 “혹독한 주행환경에서 얻은 경험을 양산차 개발에 적극 활용해 고객들도 현대차의 높은 기술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대회 중 중국 주요 도시에서 개최된 중국 3연전서 모두 최상위권 성적을 거둬 중국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i30 N TCR의 우수한 경주성능과 기술력을 각인시키고 현대차 브랜드 가치를 높인 것도 큰 성과였다”고 덧붙였다.

‘i30 N TCR’은 지난 4월 5~7일 말레이시아 세팡 서킷에서 개최된 개막전 결승1에서 우승과 준우승을, 결승2에서 준우승과 3위를 기록했으며 중국 주하이 경기에서는 결승1에서 우승과 준우승, 결승2에서는 1~3위까지 포디움을 휩쓸어 최고성적을 거둔바 있다.

지난 5월에 치러진 상하이 경기에서는 결승1에서 준우승을, 결승2에서는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했으며 7월에 치러진 저장성 경기에서는 결승1에서 우승과 준우승을, 결승2에서는 다시 한번 1~3위까지 포디움을 휩쓰는 최고성적을 거뒀다.

‘TCR 아시아 시리즈’는 지난 말레이시아 개막전을 시작으로 중국 주하이∙상하이∙저장성, 마지막 태국 경기까지 3개국에서 총5회 개최됐으며 매 대회마다 2번의 결승을 진행, 총 10번의 결승성적을 합산해 최종 승자를 가리는 경주대회다.

또한 ‘TCR(Touring Car Race)’ 경기는 양산차 기반 레이싱 대회로 자동차 제조사의 직접 출전은 금지하고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프로 레이싱팀만 출전할 수 있는 ‘커스터머 레이싱(Customer Racing)’ 대회다.

경기는 전세계대회인 ‘WTCR’과 함께 ‘TCR 아시아’와 같은 지역별 시리즈(Regional Series)와 국가별 시리즈(National Series)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