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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콧 재팬, 자동차로 확산
···日 3사, 발만 '동동'

  • 송고 2019.07.31 16:36 | 수정 2019.07.31 16:38
  •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가장 큰 비중 자동차 타겟 필요" SNS 글까지

"딱히 할 수 있는 게 없어···기존 판매서비스에 계속 집중"

토요타 대표 모델 캠리 하이브리드 ⓒ한국토요타자동차

토요타 대표 모델 캠리 하이브리드 ⓒ한국토요타자동차

전방위로 확산되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자동차로 옮겨붙을 조짐이다. 의류, 맥주, 가전, 화장품, 식품, 여행 등 산업 전반으로 퍼지는 가운데 고가 소비재인 자동차도 타겟이 되는 모습이다.

일본의 수출규제 방침 한달째인 31일 SNS 상에서는 일본 전체 수입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에 대한 불매운동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으로 들어온 일본 소비재 총 수입액 4조4000여억원 가운데 자동차가 1조4000여억원으로 31.8%를 차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 10년간 일본 자동차 수입액은 약 8조6000억원에 이른다.

단순히 일본 자동차 불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일본 자동차에 대한 정비나 주유까지 거부하겠다는 시민까지 등장했다. 일본 자동차 세차 거부 움직임도 나왔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인이 세차장을 운영 중인데 일본 자동차에 대한 세차 거부를 할 방침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다만 정비나 주유 거부의 경우 안전 이유에 따른 위법 소지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정확하고 유의미한 데이터는 좀 더 지켜봐야 하지만 고가품인 자동차도 실제 불매 영향권에 드는 모습이다.

관세청이 잠정 집계한 이달 1일부터 20일까지의 자동차 수입 현황을 보면 이 기간 일본차 수입액은 4600만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32.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종합 플랫폼 겟차는 이달 1일~15일 일본 자동차에 대한 견적 건수가 지난달 같은 기간에 비해 41% 줄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불매운동이 갈수록 거세지자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은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번 사태가 정치사회적 사안에서 비롯된 것이니 만큼 언급 자체를 꺼리는 모습도 보인다.

토요타·렉서스 관계자는 "현 상황이 잘 마무리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지켜보고 있다"며 "현재 할 수 있는 일은 딱히 없고 그간 해왔던 판매서비스를 계속 잘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혼다 관계자도 "원만한 해결책이 마련되고 양국 모두에게 호혜적으로 마무리 되길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닛산·인피니티 관계자는 "민감한 문제라 따로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다"며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전문가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일본 자동차의 타격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부 교수는 "이번 사태가 정치적 사안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기업체로선 몸을 사리는 것 외에 명확한 솔루션은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애국심 마케팅'을 하는 시민과 기업들이 등장하는 등 불매운동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며 "범국민적 운동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일본차의 입지는 계속 축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계 브랜드는 올해 상반기 최대 실적을 거두면서 승승장구했지만 예기치 못한 변수를 만나면서 울상을 짓게 됐다.

올해 상반기 일본계 브랜드는 하이브리드차를 중심으로 2만3850대를 판매해 사상 최대치(상반기 기준)를 기록했다. 수입차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상반기 13.8%에서 19.5%로 상승했지만, 하반기에는 기대하기 힘든 처지에 놓였다.

일본계 자동차 로고 ⓒ한국수입차협회

일본계 자동차 로고 ⓒ한국수입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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