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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학생·학부모 대상 게임 토크콘서트 종료

  • 송고 2019.07.29 16:24 | 수정 2019.07.29 16:24
  • 안신혜 기자 (doubletap@ebn.co.kr)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이 지난 27일 서울시 마포 중앙도서관에서 진행된 게임리터러시 교육 '다함께 게임문화 토크콘서트'에서 강연하고 있다ⓒ게임문화재단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이 지난 27일 서울시 마포 중앙도서관에서 진행된 게임리터러시 교육 '다함께 게임문화 토크콘서트'에서 강연하고 있다ⓒ게임문화재단

게임문화재단은 지난 27일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운영하고 있는 게임리터러시 교육 '다함께 게임문화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시 마포 중앙도서관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 토크콘서트는 약 300여명의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가 참석했다.

리터러시란 매체 및 대상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게임 리터러시 교육은 게임을 둘러싼 환경과 문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게임을 올바르게 이용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이다.

2019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은 올바른 게임의 활용과 건전한 게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게임문화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이번 7월 교육은 전국에서 사전 신청한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게임은 아이의 머리를 어떻게 만들까? 부모가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이라는 주제로 게임을 좋아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걱정을 덜 수 있는 내용에 대해 강연했다.

김 이사장은 “매일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개발되고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미래에는 지금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일들이 인공지능 AI로 대체될 것이다. 인공지능을 이길 수 있는 창의력은 오직 인간만이 가질 수 있다"며 게임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나가는 등 창의성을 기르는 연습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부모와 함께 디지털 기기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아이들이 게임하는 것을 단순히 학업에 반하는 행동으로 여기고, 과몰입 등의 부작용을 걱정하기보다 디지털 기기의 올바른 활용 방안을 찾아 부모와 함께 해야 한다. 게임은 미래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다. 좋은 책을 통해 생각의 힘을 기르듯 좋은 게임을 함께 찾고 경험해야 한다”고 전했다.

「교육, 게임처럼 즐기자」의 저자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는 게임이 새로운 도구, 콘텐츠임을 인정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업과 친구들과의 경쟁 등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이를 해소할 마땅한 여가 활동이 게임밖에 없는 실정이다. 아이가 게임을 하는 문제를 부모가 해결하려면 자녀의 상황을 이해하는 마음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강연 후 학생, 학부형과의 질의응답 시간도 진행됐다.

또 이날 마포중앙도서관 4층에서는 참석한 학생 및 학부형들을 대상으로 게임과몰입 예방치료 프로그램존이 운영됐다. 참가자들은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음악/체육 프로그램을 콘서트장에서 일부 체험했다. 더불어 게임과몰입 자가진단 및 상담존 및 게임 및 VR 체험존도 운영됐다.

이날 교육은 전문성 있는 강사들의 대중강의를 통해 게임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정 내 올바른 게임 이용습관 교육방법 지도 및 게임관련 진로 안내, 게임과몰입 예방 교육 등을 위해 추진됐다.

특히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게임리터러시 강연 △게임과몰입 진단 및 상담 △게임과몰입 문화예술(음악·체육) 치유 교육 △다양한 종류의 게임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2019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은 오는 11월까지 약 8개월간 진행된다. 자세한 문의는 게임문화재단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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