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2018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발표
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텔레비전 방송채널을 운영하는 총 280개 방송사업자(법인기준)의 410개의 채널을 대상으로 산정한 '2018년도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30%를 초과할 수 없다.
시청점유율은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의 시청점유율 및 해당 방송사업자가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해 산정한다.
또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그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점유율로 환산해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합산한다.
일간신문 구독률을 시청률로 환산하기 위해 '매체교환율'을 적용한다. 지난해 매체교환율은 1(TV) : 0.37(신문)이다.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경우 한국방송공사(KBS) 24.982%, 문화방송(MBC) 12.138%, SBS 8.544%, 한국교육방송공사(EBS) 2.245%의 시청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PP의 시청점유율은 JTBC 9.000%, 조선방송 8.357%, 채널A 5.832%, 매일방송 4.990%를 기록했다. 보도PP의 시청점유율은 YTN 2.380%, 연합뉴스TV 2.328%였다.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의 시청점유율은 CJ ENM(CJ 계열) 12.637%, 티캐스트(티브로드 계열) 2.872%, IHQ(딜라이브 계열) 1.451%, 현대미디어(HCN 계열) 0.734%, CMB 0.064%였다. 위성방송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의 시청점유율은 1.2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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