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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러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구축…"남북평화 전제 중요"

  • 송고 2019.06.29 15:27 | 수정 2019.06.29 15:29
  •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국내 LNG 수요 증가…작년 4000만톤에서 2040년 5500만톤

2025년 오만, 말레이시아, 카타르 등 LNG 도입계약 종료

기조연설 하는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사진제공=대성그룹]

기조연설 하는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사진제공=대성그룹]


LNG(액화천연가스) 수요가 늘면서 공급 논의가 심화되는 양상이다. 한국은 그동안 러시아-북한-한국을 잇는 LNG 수송 파이프라인 구축을 구상해왔지만, 북한과의 관계가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논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성그룹은 2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남북러 가스파이프라인과 동북아 에너지협력 콘퍼런스'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LNG 수요 증가로 파이프라인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이 오갔다. 파이프라인 구축 논의는 지난 1990년 故정주영 현대그룹 회장과 김일성 주석의 만남에서 물꼬를 텄다.

러시아부터 한반도를 관통하는 파이프라인 구상은 한반도 경제 부흥이 가능하다는 데서 힘을 받았다. LNG 공급에 안정성은 높이면서도 운송에 들어가는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이점도 거론됐다.

한반도 관계가 개선되면서 남-북간 한-러간 회담을 통해 파이프라인 구축은 논의 단계를 넘어서는 듯 했다. 하지만 이후 한반도 관계가 경색되면서 원점으로 되돌아갔다.

북한이 핵보유국을 자처함에 따라 경제적 제재를 받은 것도 걸림돌로 작용했다. 북한이 핵개발을 지속하면서 파이프라인 구축에 대한 논의는 잠정 중단됐다.

그러다 남북관계가 유연해지고 국내 LNG 수요가 증가하면서 파이프라인 구축이 다시 고개를 들었다. 국내 LNG 수요는 지난해 4000만톤에서 올해부터 2020년까지 4300만톤, 2040년에는 5500만톤에 육박할 전망이다.

또 현재 LNG를 들여오는 오만, 말레이시아, 카타르 등과의 대규모 도입계약이 2025년이면 종료되고, 유럽 시장에 LNG를 수출하는 러시아가 최근들어 중국, 한국, 일본 등 아시아 LNG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어 적기라는 것이다.

남북러 말고도 중국-서해를 거쳐 파이프라인을 놓는 방안도 있지만 이는 해양 운송에 따른 기술적·비용적 부담이 크다. 남북러 라인은 추후 북한 대외시장 개방을 유도할 수도 있어서 한반도 통합 에너지 시스템 구축까지도 가능하다는 관측이다.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이날 콘퍼런스에서 "중요한 것은 남북평화가 유지돼야한다는 점이다"며 "북한 관련 리스크를 해소해 정치적 접근 보다는 경제적 측면 접근을 강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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