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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김치, 월마트 입점…북미 5000개 매장 판매

  • 송고 2019.06.27 17:28 | 수정 2019.06.28 11:09
  • 윤병효 기자 (ybh4016@ebn.co.kr)

국내 김치로는 처음 입점

전북 익산에 위치한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

전북 익산에 위치한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

풀무원이 미국 김치시장을 본격 공략에 나섰다.

풀무원은 글로벌 최대 유통사 미국 월마트(Walmart)와 미국 동부 유통강자 퍼블릭스(Publix) 전 매장에 입점해 김치 판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풀무원은 월마트 3900개 매장과 퍼블릭스 1100개 매장 등 미국 내 총 5000개 매장에 김치를 공급함으로써 미국 현지(Mainstream)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미국 교민 시장은 한국에서 쌓은 브랜드 명성으로도 어느 정도 실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국 1위 유통사인 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한다는 것은 품질, 맛, 수익성, 생산력 등을 모두 인정받아야 가능하다. 그만큼 미국 현지(Mainstream) 시장은 집인 장벽 자체가 높다. 실제 한국 식품 중 미국 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한 사례는 손에 꼽으며 김치로는 국내 김치제조사 중 첫 사례다.

풀무원은 2년간 월마트의 까다로운 심사 끝에 김치 입점에 성공했다. 월마트가 풀무원 김치를 택한 이유는 ▲미국 전 지역 커버 가능한 유통망 ▲한국에서 만든 본토 김치라는 점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 해결 ▲32년째 김치박물관을 운영한 전통과 진정성 등 크게 네 가지다.

풀무원은 1991년 미국에 진출해 교민 시장을 대상으로 두부를 제조, 판매하기 시작했다. 2016년에는 미국 두부 1위 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하면서 미국 전 지역을 커버하는 유통망과 물류망을 구축했다. 이와 더불어 두부로 연간 4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최대 두부 기업으로서 평판과 노하우도 높은 평가를 받은 요소가 됐다.

풀무원은 미국 현지에서 김치를 생산하는 대신 전북 익산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방식을 택했다. 발효식품인 김치는 온도 및 숙성도 관리가 어려워 수출보다 현지 생산이 적합하다는 게 업계 정설이다. 특히 국내에서 재배하는 대부분의 배추는 한국 육종학의 아버지 ‘고 우장춘 박사’가 국내 환경에 맞게 개량한 품종으로 해외에서 수급이 거의 불가능하다. 국내 품종을 해외에서 재배하더라도 기후와 토양이 달라 국산 배추, 무와 맛 차이가 난다.

풀무원은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를 철저한 온도관리와 적절한 현지화를 통해 해결하였다. 우선 국내에서 생산하여 미국까지 배송, 유통하기까지 철저히 온도를 추적관리하여 과발효를 막고, 젓갈을 사용하지 않아 깔끔한 김치맛을 완성했다.

풀무원이 김치와 김장문화를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 노력해온 32년간의 진정성이 통했다. 풀무원은 지난 1987년부터 지금까지 메세나 사업으로 김치박물관을 운영해오며 약 100만명에 가까운 방문객에게 김치와 김장문화를 알려왔다. 현재 풀무원 김치박물관은 인사동에서 ‘뮤지엄김치간’으로 운영 중이며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서울의 대표 명소로 거듭났다.

전북 익산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제조한 김치는 출고하여 약 30일 후에 미국 길로이 풀무원USA 김치물류창고에 도착한다. 익산에서 길로이까지 거리는 지도상으로 9257km다. 풀무원은 제조에서 배송, 유통까지 전 과정에 풀무원의 김치 발효 노하우가 축적된 ‘김장독쿨링시스템’을 적용하여 김치유산균이 살아있는 아삭하고 신선한 김치를 미국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풀무원식품 이준화 CM(Category Manager)은 “지난 2013년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Health)가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후 김치가 미국인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며 “이후 미국인들은 김치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과 같은 건강식품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생겨 김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전했다.

이 CM은 이어 “미국 내 아시아인의 구매력 상승과 함께 아시안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고 BTS 등 한류 열풍은 미국 밀레니얼 세대까지 한식에 대한 허들을 낮춰주고 있다”며 “미국 비건식품 시장도 성장하는 등 김치사업을 본격 시작하는 입장에서 다양한 호재가 작용하고 있는 만큼 미국 현지 시장 진입을 더욱 확대하여 빠른 시간 안에 풀무원 김치를 미국 넘버원 제품으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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