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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사업 '시동'

  • 송고 2019.06.26 11:00 | 수정 2019.06.26 09:27
  •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산업부-환경부-제주도-경북도-현대차, 재활용 체계 구축 MOU

사용 후 배터리 성능 평가기관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 개소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제주도·경상북도·현대자동차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국내 1호 사용 후 배터리 성능평가기관인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개소했다.

이번 협약은 향후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추진됐다. 중앙부처·지자체·자동차 업계가 협력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등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하려는 취지다.

올해 5월 말 기준 전국에 약 6만9000대의 전기차가 보급됐다. 지자체로 반납된 전기차 배터리는 112대에 불과하나, 2022년 이후에는 발생량이 급증할 전망이다.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는 잔존가치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 재사용이 가능하다. 재사용이 어려울 경우 니켈·코발트·망간 등 유가금속 회수로 전후방 산업 연계 가능성이 높다.

LG화학의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

LG화학의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

현재 국제적으로 합의된 전기차 배터리 잔존가치를 평가하거나 안전성을 보장하는 방법·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우리 정부·지자체·민간기업은 배터리 성능평가와 재사용 및 재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힘을 모은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성능평가·재사용·재활용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등 추진기반을 마련한다.

환경부는 유가금속 회수 등 재활용체계를 구축한다. 제주도·경상북도·현대차는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등 협력체계를 마련한다.

환경부·경상북도·제주도는 관련 연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에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를 제공한다.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는 차종별 폐배터리의 성능평가를 수행한다.

올해 하반기부터 제주도·현대자동차 등의 기관에서 보유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성능평가 기준 마련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주도 배터리산업화센터'는 산업부와 제주도 간 협업으로 구축됐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잔존가치 및 성능 평가 ▲전기차종별 사용후 배터리 DB 구축 ▲재사용 배터리 활용 연구 및 실증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산업 기반을 구축한다.

유정열 산업통상자원부 정책실장은 "제주도에 국내 1호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센터가 구축된 점"을 치하하며 전기차·배터리 산업을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의 근간인 스마트화·친환경화·융복합화의 대표 사례로 들었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세계적으로 대기질을 개선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내연기관 자동차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며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것은 순환경제 측면에서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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