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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3중고 '샌드위치·신기술·수익성'…84% 미래준비 불안

  • 송고 2019.06.18 08:31 | 수정 2019.06.18 08:38
  •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투자환경 '해외가 낫다'(32.9%) 〉 '국내가 낫다'(15.5%)

규제 샌드박스 '건별 심사·승인'→'허용·사후 모니터링 방식' 필요

"기업은 신기술과 혁신사업 개발, 정부는 제도와 플랫폼 정비해야"

우리나라 기업들이 ▲샌드위치 현상 심화 ▲4차 산업혁명 신기술 활용 애로 ▲미래 수익원 부재라는 3중고에 빠졌다. 특히 경제 성장 잠재력이 불안해지고 있어 근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8일 국내 제조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의 미래준비 실태조사'를 통해 "대외경쟁력은 악화일로이고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신사업도 진척되지 못하고 있어 성장 원천이 고갈되는 상황"으로 진단했다.

◇샌드위치 현상 심화…"신흥국과 경쟁력 차이 없거나 추월" 41%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기업과의 경쟁력 격차에 대해 '비슷한 수준'(35.9%)이거나 '오히려 뒤처진다'(5.4%)고 답한 기업이 41.3%에 달했다. 2010년 조사 당시 응답률은 10.4%로 신흥국 추격에 위협감을 느끼는 기업이 10년새 4배 늘었다.

신흥국보다 앞선다는 응답도 '3년 이내'(31.6%)라는 응답이 '5년 이내'(18.5%)와 '5년 이상'(8.6%)을 합한 응답(27.1%)보다 많았다. 신흥국과의 경쟁력 격차를 유지할 골든타임이 3년 밖에 남지 않았다는 얘기다.


반대로 선진국과의 격차에 대해 '뒤처진다'(3년 이내 35.5%, 5년 이내 14.5%, 5년 이상 11.2%)는 응답이 61.2%로 '비슷한 수준'(35.8%) 및 '앞서있다'(3%)는 답변보다 많았다. 10년 전(41.3%)보다 20%p 늘어난 수치다.

국내 주력산업의 경쟁력이 '경쟁국 대비 강화 추세'라고 응답한 기업은 21.5%로 '약화 추세'라는 응답(35.7%)에 못 미쳤다.

기업들은 해외보다 열악한 국내 투자환경을 지적했다. '국내와 해외의 투자환경이 별 차이 없다'(51.6%)는 의견이 과반수였지만, '해외가 낫다'(32.9%)는 답변이 '국내가 낫다'(15.5%)는 답변보다 2배 이상 많았다. 그 이유로 '인건비 등 비용 낮음'(39.4%), '경제활력 높음'(32.7%), '기업활동에 인센티브 많음'(13.3%), '규제 강도 낮음'(11.5%) 순으로 꼽았다.

◇신기술 활용 애로…4차 산업혁명 활용 못해(48%)·일부 활용(46%)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응답기업의 절반(48%)이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부 활용'이 46%, '적극 활용' 응답은 6%에 불과했다.

기업의 4차 산업혁명 활용 지원을 위한 정부의 정책 대응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정책 분야별 대응의 충분성'을 묻는 질문에 '규제 완화'(62.9%), '인력 양성'(62.7%), 'R&D 지원'(59.4%), '벤처·창업 지원'(50.6%) 순으로 '잘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샌드위치현상' 심화 체감

'샌드위치현상' 심화 체감

대한상의는 "미래 기술의 활용 여부는 신규 수익원뿐 아니라 업무 프로세스와 고객 서비스 개선 등 기업 경쟁력 전반을 결정짓는 요인"이라며 "규제 샌드박스의 운영 방식을 기존 '건별 심사·승인 방식' 대신 '우선 허용-사후 모니터링 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기업들이 미래 기술을 적용해 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래 수익원 부재…신사업 미확보 67%, 성과 내는 단계 28%

응답기업 3곳 중 2곳(66.9%)은 '미래 수익원이 될 신사업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기업 중 상당수(62%)는 '대책도 마련하지 못한 상황'으로 조사됐다. 신사업을 확보했다는 곳도 '성과 내는 단계'는 27.8%에 그쳤다. 나머지는 '추진 단계'(72.2%)라고 답했다.

미래 수익원 발굴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은 '시장 형성 불투명'(41%)을 꼽았다. 이어 '자금 부족'(21.7%), '기술력 부족'(17.3%), '규제 장벽'(16.3%)으로 나타났다.

'현재 주력사업이 향후 얼마 동안 주요 수익원이 될지' 묻는 질문에 '10년 이상'(39.4%), '5~10년'(31.5%), '3~5년'(21.9%), '3년 이내'(5%), '이미 상실'(2.2%) 순으로 답했다. '5년 이내' 응답 비중은 26.9%로, 전체기업 4곳 중 1곳이 '주력사업의 수명'이 단기간 끝날 것으로 예상했다.

'미래 수익원' 확보 실태

'미래 수익원' 확보 실태

'경제와 사회 부문이 미래를 위해 선순환하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기업(83.6%)이 "경제 양극화와 사회적 대립이 서로 엉켜 양자 발전 모두 정체"라고 답했다.

'선순환 관계 복원을 위한 과제'로 '정부의 대안 마련과 리더십 발휘'(95.6%), '보수-진보 간 소통'(94.9%),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의 기업격려'(94.2%)를 꼽았다.

김문태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기술과 생활 패턴이 급변하면서 기존 사업 모델로는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 한국경제의 미래와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골든타임도 빠르게 흘러가고 있다. 기업들은 신기술과 혁신적 아이디어로 다양한 사업모델 개발에 도전하고 정부도 새로운 기회와 시장을 만드는 쪽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으로 제도와 플랫폼을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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