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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I저축은행 '바빌론 챗봇' 출시…한도조회·대출실행 '한 번에'

  • 송고 2019.06.17 17:21 | 수정 2019.06.17 17:21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머신러닝·딥러닝 등 AI기반 기술 활용한 하이브리드형 챗봇 도입

"24시간, 365일 응대 가능한 채널 마련해 고객 편의성 극대화"

SBI저축은행 모델들이 '바빌론 챗봇' 서비스 오픈을 알리고 있다.ⓒ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 모델들이 '바빌론 챗봇' 서비스 오픈을 알리고 있다.ⓒ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은 국내 금융사 최초로 대출한도 및 금리 조회 기능을 탑재한 챗봇 서비스 '바빌론 챗봇'을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다.

바빌론 챗봇은 SBI저축은행의 대표 상품인 바빌론에 적용된 챗봇 서비스로, 기존 금융사들의 챗봇 서비스가 단순 상담만을 처리하던 것과는 달리 상담·상품추천·한도 및 금리조회·상품가입까지 한 번에 진행되도록 개발됐다.

또한 머신러닝, 딥러닝 등 AI(인공지능)기반의 신기술과 언어기반자연어처리 기술을 접목한 국내 최고 수준의 하이브리드 인공지능형 챗봇으로, 고객이 입력한 문장의 의도를 체계적으로 파악해 높은 응답율과 자동화학습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사측 설명이다.

이를 통해 한 시스템 안에 챗봇과 상담원이 연계돼, 상담원이 답변해야 할 경우 대기 중인 상담원이 상담을 진행하는 구조로 상담원과 챗봇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지식학습이 반복되고 챗봇의 지능이 점점 고도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빌론 챗봇 도입을 통해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만 가능했던 금융서비스를 24시간 365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SBI저축은행은 기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신규고객 창출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BI저축은행 핀테크TFT 이은화 이사는 "이번 챗봇 구축은 단순히 고객 질문에 묻고 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도조회 및 금리조회, 상품가입까지 원스톱으로 완료되는 서비스로 다양한 핀테크 기술이 실무에 접목돼 큰 시너지가 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모범적인 사례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4월 블록체인 간편인증 서비스에 이은 또 한번의 혁신 사례로, 앞으로도 다양한 핀테크 기반의 금융 혁신을 통해 저축은행 업계의 디지털 금융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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