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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6만호 추가 지정…서울 집값 영향은

  • 송고 2019.05.08 14:36 | 수정 2019.05.08 14:37
  •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집값 반등 기미에 정부 '공급 확대' 시그널

3기 신도시 '청사진' 수준…전문가들 "집값 안정화에는 한계"

신도시 위치도. ⓒ국토부

신도시 위치도. ⓒ국토부

정부가 고양 창릉, 부천 대장지구를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한 가운데 신도시를 통한 공급 확대가 서울 집값에 미칠 영향에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최근 강남권을 중심으로 집값 반등의 기미가 보이는 상황에서 정부의 공급 확대 시그널이 시장 안정화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에 이어 고양 창릉, 부천 대장까지 총 5곳의 3기 신도시가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오는 2022년부터 3기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에 순차 분양을 통해 총 30만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면 3기 신도시에서만 17만여가구가 분양시장에 쏟아질 전망이다. 남양주 왕숙(6만6000호), 하남 교산(3만2000호), 인천 계양(1만7000호), 고양 창릉(3만8000호), 부천 대장(2만호) 등이다.

특히 3기 신도시는 광역교통망 연계로 서울과의 접근성을 높이고 자족기능도 강화될 예정이라 기존 1·2기 신도시보다 기대감이 크다.

수도권 공급계획의 전체적 윤곽이 드러나자 시장은 공급 확대와 수요 분산에 대한 기대감이 서울 집값을 추가로 끌어내릴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특히 반년 넘게 하락세를 이어가던 주택 매매가격이 최근 다시 반등 기미를 보이고 있어 정부의 공급 확대 시그널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큰 상황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6개월 만에 가장 적은 하락폭을 기록했다.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등 랜드마크 아파트들이 오름세로 돌아선 영향이다.

올 들어 꽁꽁 얼어붙었던 아파트 거래량도 4월 들어 늘어나기 시작했다. 서울 아파트의 지난 4월 매매거래량은 2386건으로 지난 1월(1864건)보다 증가했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잠실 등 대단지 아파트들의 가격이 오르면서 바닥론 논의가 나오고 있고 매수세도 오른 가격에 관심을 보이는 상황"이라며 "속단하기는 어렵지만 시장의 흐름을 좀 더 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 분위기가 이렇자 내달 말께로 예상됐던 3기 신도시 추가 택지 발표가 한달 가까이 앞당겨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가 반등 조짐을 보이는 집값을 누르기 위해 선제조치에 나섰다는 것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최근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급매물이 소진되면서 가격 낙폭이 둔화되는 등 호가 재반등 조짐이 보이자 이를 조기 불식시키기 위해 공개를 서두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공급계획이 집값의 추가 하락을 가져올지는 미지수다. 서울 시내에 살기 원하는 수요자들에게 수도권 공급 확대는 큰 매력이 없는데다 신도시 지구지정, GTX 착공 등 핵심계획들이 벌써부터 삐걱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말 3기 신도시로 먼저 선정된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등은 주민 반발로 지구지정이 되기 전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해당 지역주민들은 청와대 앞에서 신도시 지정 반대 집회를 여는가 하면 주민설명회 등도 무산시키거나 미뤘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신도시 계획의 핵심인 교통 대책도 제자리걸음이다.

가장 빠른 진척을 보였던 GTX A노선은 지난해 말 착공식만 거행한 뒤 첫 삽은 뜨지도 못했고 GTX B 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는 올 하반기로 연기됐다. GTX C노선은 오는 2021년에야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이에 각종 부동산 커뮤니티에서는 정부의 교통대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를 두고 논쟁이 뜨겁다. 2기 신도시 당시 약속한 지하철 공약들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상황에서 3기 신도시 교통망 실현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은 경제적 타당성 조사조차 통과하지 못한 교통망 계획들이 공수표에 불과하다는 것을 학습효과로 알고 있다"며 "신도시가 조성되고 교통망이 구축되기까지 최소 10년 이상을 바라봐야 하는 일인 만큼 당장 주택시장에 가져다 줄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공급 확대만으로 서울 집값을 안정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서울에 주택 구입을 염두에 둔 수요자들에게 신도시는 대안이 되기 힘들 뿐더러 최근 재건축, 재개발 규제 강화로 서울 시내 공급은 오히려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는 "과거에도 공급 계획만으로 주택가격을 안정시킨 사례는 거의 없었다"며 "주택을 보유해서 얻는 기대수익을 낮춰 투기수요를 억제하고 다주택자들이 매물을 내놓을 수 있는 조치가 동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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