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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방송용 콘텐츠 제작·육성에 50억 투입

2019년 차세대 방송용 콘텐츠 제작지원작 25편 최종 선정
5G기술, VR 등 결합한 실험도전형 콘텐츠 지원 신설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등록 : 2019-05-07 12: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차세대 방송시장을 선도할 고품질 콘텐츠를 육성하기 위해 '2019년 차세대 방송용 콘텐츠 제작지원' 대상작 25편을 최종 선정·발표했다.

총 189편이 응모, 8.6:1의 경쟁률을 기록한 올해는 △디엠지와일드의 '고래의 숨, 고래의 노래'(다큐멘터리) △뮤즈씨앤아이의 '데이터 빅뱅시대, 도서관으로 가다'(다큐멘터리), △SB의 '슈퍼콘서트 IN MUD EXPO'(K-POP) △걸리버픽쳐스의 '메모리'(웹드라마) △MBC의 '제18회 2019 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중계) 등 총 4개 장르 22편(37억원)이 선정됐다.

이중 중소사업자 전용 부문에서 자유장르 9편, 드라마 4편 등 총 13편을 선정해 중소제작사의 제작역량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기정통부는 콘텐츠 예고편 및 본제작 지원, 스포츠·공연 등의 UHD 중계지원 등에 총 5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5G를 활용한 참여형·실감형·실시간 등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 제작을 장려하고 과감하고 창의적인 콘텐츠 창작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험·도전형 방송콘텐츠 제작지원(시범사업)을 신설했다.

실험도전형 방송콘텐츠 지원사업에서는 △마젠타컴퍼니의 '살아온 100년, 살아갈 100년-대한민국을 노래하다' △채널나인의 '케이뷰티스포츠' △라제떼의 '미라 발굴단' 등 3편을 선정해 5G, 가상현실(VR) 등 신기술로 기획된 신유형 콘텐츠의 제작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10월 프랑스 칸느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방송콘텐츠 마켓 'MIPCOM'에 참가해 콘텐츠 전시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연말에는 해외 방송관계자들을 초청해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를 개최하고 국제 공동제작을 위한 투자설명회 및 상담 등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