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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보는 AI 스피커' 경쟁…"집안 곳곳 공략"

  • 송고 2019.05.02 06:00 | 수정 2019.05.02 08:04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듣는 AI에서 보는 AI로 진화

와이파이로 연결돼 이동성 강화…"올해 AI스피커 보급 확대"

기가지니 테이블TV.ⓒKT

기가지니 테이블TV.ⓒKT

이동통신 3사의 인공지능(AI) 스피커 경쟁이 음성에서 '디스플레이(영상)'로 확대됐다.

2일 이통업계에 따르면 KT는 이날 화면과 셋톱박스를 결합해 편의성을 높인 일체형 인공지능(AI) TV '기가지니 테이블TV'를 출시한다.

기가지니 테이블TV는 셋톱박스에 화면(디스플레이)을 결합시켜 개인용 AI TV로 다양한 활용이 예상된다.

스마트패드와 비슷한 11.6인치 디스플레이에 콤팩트한 크기를 갖췄으며 유선랜 없이 와이파이(Wi-Fi) 연결만으로 이용 가능해 이동성을 높였다. 전원만 연결할 수 있으면 침실, 주방, 서재 등 집안 어디서나 TV를 즐길 수 있다.

올레 tv의 모든 실시간 채널과 주문형 비디오(VOD)를 즐길 수 있으며 홈IoT 제어와 지니뮤직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날씨확인, 스케줄 관리 등 홈비서 기능과 함께 어린이, 교육, 요리,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기가지니와 같이 하만카돈의 프리미엄 스피커도 탑재했다.

기가지니 테이블TV는 다음달 2일 공식 출시된다. 단말가격은 39만6000원(부가세 포함)으로 올레 tv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IPTV 이용료를 부담해야 한다.

KT는 테이블TV 출시에 맞춰 기가지니가 부모의 목소리로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내 목소리 동화'도 선보인다. 300개의 샘플 문장을 녹음하면 발화 패턴과 억양을 학습해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구현해준다.

한번 녹음하면 추가로 녹음할 필요가 없어 동화책을 추가할 때마다 새로운 동화를 부모 목소리로 들려줄 수 있다. KT는 5월 한 달 동안 신청을 받아 300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AI 스피커 '누구 네모(NUGU nemo)'.ⓒSK텔레콤

AI 스피커 '누구 네모(NUGU nemo)'.ⓒSK텔레콤

SK텔레콤은 디스플레이 탑재형 AI 스피커 '누구 네모(NUGU nemo)'를 내놓았다. 누구 네모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음악 감상 시 가사 확인 △실시간 환율정보 △증권정보 △운세 △지식백과 사전 △한영사전 등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누구 네모를 통해 인기 어린이 콘텐츠인 핑크퐁 놀이학습 5종을 무료로 제공한다.

핑크퐁 놀이학습 5종에는 '핑크퐁! ABC파닉스'와 수학 공부용 '핑크퐁! 123 숫자놀이'가 포함돼 있다. 영상인식 기반의 어린이용 학습게임도 제공한다. SK텔레콤의 인기 어린이 콘텐츠인 '옥수수 키즈 VOD' 콘텐츠도 무료다. JBL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된 누구 네모의 가격은 19만9000원이다.

LG유플러스는 이달 안으로 몰입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AI스피커 'U+AI_어벤져스'를 출시한다. U+AI_어벤져스에는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다.

기존 AI스피커가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음악 듣기, 날씨, 라디오 등 청각적인 재미를 제공했다면 신제품은 생동감 있는 마블의 3D 캐릭터를 활용, 시각적인 만족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U+아이돌Live와 같은 LG유플러스의 영상 컨텐츠 서비스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2월 화면일체형 무선 셋톱박스를 통해 선없이 IPTV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포터블 IPTV 'U+tv 프리'를 출시한바 있다.

포터블 IPTV 'U+tv 프리'.ⓒLG유플러스

포터블 IPTV 'U+tv 프리'.ⓒLG유플러스

U+tv 프리는 전원선이나 인터넷선이 없는 올인원 구조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와이파이만 연결돼 있으면 221개 실시간 방송과 18만편의 VOD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제품도 '클로바가 탑재돼 있다.

U+tv 프리 판매가는 39만6000원이며 기가 인터넷과 U+tv 프리미엄 요금제 결합시 최대 19만8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가 펴낸 '2019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에 따르면 올해 국내 AI스피커 보급 대수는 8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2017년 100만대 수준이던 AI스피커 보급 대수는 지난해 300만대로 뛴 데 이어 올해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 사례를 볼 때 향후 음성 인식률의 향상과 더불어 커머스·스마트홈·건강관리 등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이 국내 AI스피커 시장의 향방을 좌우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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