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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점포 폐쇄 자율…통폐합 늘어나나

  • 송고 2019.04.04 14:00 | 수정 2019.04.04 16:11
  • 이윤형 기자 (ybro@ebn.co.kr)

점포 폐쇄 모범규준에 '우체국 영업점 활용 방안'…"국내 3500개 우체국, 은행 점포 역할"

연간 0.2% 감소, 당국 눈치에 주춤한 점포 축소…보완점 마련에 통폐합 사례 늘어날 듯

은행 점포 폐쇄 규준이 개별 은행의 자율 권한에 맡기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그동안 주춤 했던 시중은행들의 점포 통폐합 움직임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ebn

은행 점포 폐쇄 규준이 개별 은행의 자율 권한에 맡기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그동안 주춤 했던 시중은행들의 점포 통폐합 움직임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ebn

은행 점포 폐쇄 규준이 개별 은행의 자율 권한에 맡기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그동안 주춤 했던 시중은행들의 점포 통폐합 움직임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과 은행연합회는 조만간 은행들이 자율적으로 점포 폐쇄 여부를 결정하되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담은 '은행 점포 폐쇄 모범규준'을 제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 방안에는 은행이 점포를 폐쇄하기 전에 노인 등 금융 취약계층 접근성을 따져보는 자체 사전영향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인근 우체국 영업점을 활용하는 대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우체국의 경우 우편업무와 금융업무를 함께 수행하는 특수성이 있고 국내 우체국 점포수가 3500개에 달하는 점과 지방 소도시에도 분포돼 있다는 점이 갈수록 줄어드는 은행 점포의 역할을 대신 해줄 수 있다는 대안점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 당국은 애초 지점 폐쇄와 관련 규제 형식의 모범규준을 마련할 방침이었지만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중인 은행들의 요구에 이 같은 수준에서 합의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견해다. 해당 규준은 이르면 이번 달 중 협의를 마무리한 후 발표될 전망이다.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피해는 최대한 줄이는 조건이 달렸지만 이번 규준이 '자율'을 전제하고 있는 만큼 은행들의 점포 통폐합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은행들은 디지털 전환에 따른 비대면 채널 확대를 위한 비용관리 차원에서 수년전부터 점포 축소를 운영 방향으로 잡은 모습이지만 그동안 금융 당국과 여론의 반대 의견 탓에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일부 특수은행(산업·수출입)을 제외한 국내 은행의 총 영업점포 수는 지난 2015년 말 7181개에서 지난해 말 6814개로 367개(5.11%) 감소했는데 2017년 말(6829개)과 지난해 말로 비교하면 15개(0.21%) 감소하는 데 그쳤다.

이와 관련 "금융 소비자들의 거래 패턴이 비대면 중심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맞춰 비교적 많은 운영비가 소요되는 점포를 통폐합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데 당국의 권고를 무시할 수만은 없다"는 게 그동안 은행권의 공통된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번 점포 폐쇄 규준이 자율적으로 제정될 예정인 만큼 은행들은 비용 절감을 위한 점포 통폐합 방식을 최대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국도 은행의 점포 폐쇄를 무조건 막는 게 아닌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접근성을 보장하는 차원의 규제였기 때문에 우체국 등 보완점을 찾은 만큼 '덮어놓고 반대' 식 규제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은행들도 금융 소외계층 접근성 보장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지점 축소 전략을 최대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은행연합회는 관련 안과 은행의 점포 축소를 연관 짓는 것은 실행목적에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해당 안은 시중은행의 지점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상황에서 접근성이 떨어지는 소비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함이 그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은행의 점포 운영 전략은 자율적이지 않았던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보완점을 마련해 줌으로써 은행의 비용 관리를 용이하게 하거나 부담을 덜어주는 목적은 전혀 아닐 뿐더러 그런 것을 염두에 둔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최근 은행의 점포 축소 감소세 또한 자율적 선택이었기 때문에 이 같은 해석은 마치 규제로 묶였던 점포 운영 전략이 이번 공동시행 절차 마련으로 풀렸다는 오해를 야기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이와 별개로 금융당국은 폐쇄되는 은행 점포 고객들을 위한 안내문 발송과 함께 디지털 키오스크 및 자동화기기(ATM) 설치, 은행 공동 점포 운영 등을 통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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