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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선업계도 미세먼지 잡기…정부 정책은 '글쎄'

  • 송고 2019.03.25 06:00 | 수정 2019.03.22 15:46
  • 이돈주 기자 (likethat99@ebn.co.kr)

LS전선, 미세먼지 저감 위한 선박용 육상 전원공급 케이블 출시

선박 미세먼지 배출량 높음에도 차단장치 강제 아닌 권고 수준

선박용 육상 전원공급 설비.ⓒLS전선

선박용 육상 전원공급 설비.ⓒLS전선

전선업계가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원인 중 하나인 선박에 설치하는 친환경 케이블 출시에 나섰으나 법적규제가 뒷받침 되지 않아 시장 확대에 애를 먹을 전망이다.

25일 전선업계에 따르면 LS전선은 지난 19일 선박용 육상 전원공급 케이블을 출시했다. 이 케이블은 선박이 항만에 정박 중 필요한 전기를 육상 설비에서 공급받는 데 사용된다.

평소 항만에 정박 중인 선박은 주로 벙커C유를 연료로 사용해 엔진을 가동시켜 자체적으로 전기를 만들어 사용한다. 하지만 이는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컨테이너선 1척이 배출하는 황산화물은 디젤 승용차 5000만대 수준이다. 초미세먼지는 트럭 50만대 분량과 맞먹는다.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미세먼지 발생량의 약 10%는 선박의 매연에서 나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LS전선은 이번 제품 출시를 통해 미세먼지와 황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 발생 차단을 기대하고 있다. 다만 미흡한 규제가 걸림돌이다.

앞서 지난 13일 국회는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 법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육상 전원공급 설비의 설치를 의무화 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항만에서는 육상전원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다만 선박에는 전원공급 설비 설치가 권고 수준으로 강제성이 없어 기존 그대로 벙커C유를 사용해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항만에서 미설치 선박의 입항을 금지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또한 강제성이 없고 가능성도 희박하다.

반면 미국 캘리포니아주 등 선진국들은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선박에 육상 전원장치 설치를 법률로 의무화하고 강력히 규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선업계 관계자는 "이번 육상 전원공급 설비 설치 의무화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점은 긍정적이지만 선박 내 설비 설치는 권고에 그쳐 아쉽다"며 "미세먼지를 확실히 잡기 위해선 선박 내에도 의무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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