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9년 07월 20일 13:37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시승기] "작지만 세다" 반전 퍼포먼스의 묘미 'MINI JCW’

트윈파워 엔진 달고 서킷 주행···팝콘 사운드까지 '짜릿'
'유니언 잭' 테일램프·동글동글 특유 인테리어로 개성 UP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등록 : 2019-03-17 06:00

▲ 미니 JCW ⓒBMW코리아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미니(MINI)는 작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젊은 층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다. 미니하면 차제가 작고 개성 넘치는 디자인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하지만 이같은 이미지는 최근 보기 좋게 깨져 버렸다. '미니 JCW'를 몰고 나서부터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별도의 고성능 모델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BMW의 M, 현대자동차의 N 등이 대표적이다. 마찬가지로 JCW는 미니의 고성능 모델이다.

▲ 미니 JCW ⓒEBN

JCW는 존 쿠퍼 웍스(John Cooper Works)의 첫 글자에서 따 왔다. 존 쿠퍼는 자동차 제작자이자 레이서였는데 튜닝한 미니를 이끌고 1964년 유명 자동차 경주대회에서 우승한 미니 브랜드에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JCW는 미니 브랜드에서 미니 JCW 3도어 해치, 미니 JCW 컨버터블, 미니 JCW 클럽맨, 미니 JCW 컨트리맨 등 총 4모델로 구성되는, 소위 미니의 끝판왕 모델이다.

▲ 미니 JCW ⓒBMW코리아

이 중에서 미니 JCW 3도어 해치를 지난 8일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직접 몰았다. 30여분 동안 2.6km 트랙을 주행하는 코스였는데 겉모습과 달리 강력한 퍼포먼스로 반전을 선사했다.

2.0리터 가솔린 4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품은 미니 JCW가 선사하는 가속감은 상상 이상이었다.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고 200km/h 가까운 속도를 묵직하게 뻗어나가는 미니 JCW 모습은 그간 패션카로만 인식했던 생각을 달리 만들었다.

▲ 미니 JCW ⓒBMW코리아

주행 모드를 스포츠(SPORT)모드로 바꾸니 가속감은 배가됐다. 특히 주행 중간중간 엔진음이 터지는 이른바 팝콘 사운드가 들릴 때는 주행감이 한층 짜릿했다. 미니 JCW는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2.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는 BMW 대표 럭셔리 중형세단 5시리즈(252마력, 35.7토크)와 맘먹는 수준이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6.1초이며 안전최고속도는 246km/h에 달한다.

▲ 미니 JCW ⓒEBN

외관에도 주행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춘 흔적들이 곳곳에 묻어있다. 기존의 범퍼에 있던 안개등은 없어지고 큼지막한 공기흡입구와 함께 쿨러가 배치됐다. 공기역학적 특성을 고려하고 높은 출력에 필요한 냉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여기에 JCW 전용 18인치 경량 알로이 휠과 JCW 전용 스포츠 배기 시스템, 리어 스포일러 등을 적용해 주행성능을 끌어올렸다. 차량 외부 곳곳에 John Cooper Works 엠블럼을 달아 고성능 모델임을 강조한 점도 돋보였다.

▲ 미니 JCW 테일램프의 유니언잭 문양 ⓒEBN

외관에서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차량 후면 테일램프에 영국 국기인 '유니언 잭' 문양이 박혀있는 부분이었다. 유니언 잭 문양으로 영국 고유의 느낌이 물씬 풍겼다. 유니언 잭 문양은 현재 2019년형 미니 해치 모델과 컨버터블 모델에 적용돼 있다.

인테리어에도 미니 특유의 디자인과 함께 고성능 모델로써의 장치가 돋보였다. 동글동글한 원형 디자인으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연출했고 아래위로 젖히는 방식의 토글 스위치는 마치 레이싱 선수나 항공기 조종사가 된 듯한 느낌을 줬다.

▲ 미니 JCW 실내 ⓒBMW코리아

여기에 헤드레스트 일체형 스포츠 시트와 JCW 전용 스포츠 스티어링 휠, 엔진 회전 계기판을 형상화한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스포츠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했다.

고성능 모델을 위한 각종 안전장치도 기본 탑재됐다. 6개의 에어백과 함께 전 좌석 3점식 안전벨트, 타이어 공기압 컨트롤 장치 등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여기에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컨트롤(DSC), 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DTC), 전자식 디퍼렌셜 록 컨트롤(EDLC) 등을 통해 차체 자세를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기능도 탑재됐다.

미니 JCW의 판매가격은 5030만원이다. 정부 공인 복합연비는 11.9km로 준수한 수준이다. 트렁크 용량은 211리터다. 2열을 접으면 좀 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미니 JCW는 특유의 개성 있는 디자인과 반전의 퍼포먼스를 갖춘 매력 있는 차량이다. 남들과 다른 차별화와 역동적인 주행감을 느끼고 싶다면 미니 JCW는 좋은 선택이 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