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9년 05월 23일 17:21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공기청정기 판매 ‘불티’

코웨이·SK매직·위니아 렌탈업체 일제히 판매량↑

이미현 기자 (mihyun0521@ebn.co.kr)

등록 : 2019-03-14 15:15

▲ ⓒSK매직

극심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공기청정기가 '없어서 못 팔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렌탈업체들은 공기청정기 주문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공장 생산라인 시간을 연장하며 수요에 적극 대처하는 모습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수요가 폭증하면서 코웨이, SK매직, 위닉스 등 렌털업체는 대형 호재를 맞았다.

SK매직은 3월 공기청정기를 3만3000대 이상 렌탈·판매하면서 전년 대비 실적이 약 390% 이상 증가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SK매직은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3월 초에만 2만5000대 이상 렌탈·판매했다. 이는 기존 성수기 시즌 공기청정기 판매량을 한달 만에 달성한 성적이다. SK매직 관계자는 “현재 3000대 이상 주문이 밀려 있는 상황”이라며 “공기청정기 수요를 소화하기 위해 생산 라인을 풀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국방부에서 진행하는 공기청정기 입찰까지 따내 공군 제1방공유도탄여단과 공군항공안전단 등 공군부대에 5천500대를 납품하기로 했다.

SK매직은 3월 실적에 힘입어 1분기에만 6만대 이상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보다 250% 증가한 수치다.

SK매직 관계자는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슈퍼청정기 3종'과 미니언즈 캐릭터를 적용해 디자인한 '미니언즈 공청정기', 모션 기능을 적용해 사람의 움직임을 따라 집중 청정이 가능한 '모션 공기청정기' 등이 인기모델”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작년보다 6만대 늘어난 17만대를 팔아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광고·마케팅, 영업활동도 공격적으로 추진한다. 현장 영업 강화를 위해 6개월 렌탈료 면제와 제품 가격 할인, 판매인 판매 장려금 지급 등 고객 혜택을 강화한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4월 중에는 신제품 출시로 업계 최다 수준의 공기 청정기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코웨이도 최근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이 연일 지속되면서 3월 1일부터 13일까지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60% 증가했다.

코웨이 공기청정기 판매량 증가 요인으로 △정기적인 필터 교체 등 관리 필요성 인식 확산에 따른 렌탈 구매 소비자 증가 △멀티액션 공기 순환 및 다면 흡입 기능 갖춘 강력 청정 제품 인기 증가 △차별화된 공간 별 체험 서비스 통한 고객 신뢰를 강화한 점 등이 꼽았다.

해당 기간 동안 렌탈로 공기청정기를 구매한 비중은 약 80% 이상이다. 공기청정기 구매에 있어 필터 교체 등 정기적인 관리를 중요시 여기는 스마트한 소비자들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기적인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렌탈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다.

또한 해당 기간 동안 판매된 전체 공기청정기 판매량 중 강력한 청정기능을 갖춘 △멀티액션 공기청정기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트리플파워 공기청정기 △콰트로파워 공기청정기 등 총 4종 제품의 판매량이 50% 이상을 차지했다.

코웨이는 늘어난 공기청정기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공기청정기 신규 렌털 고객을 대상으로 월 임대료를 할인해주는 ‘슈퍼 그레잇 에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코웨이는 고객이 멀티액션 공기청정기 등 8종의 공기청정기를 새로 렌털할 때 월 최대 4천원의 임대료 할인 혜택을 준다.

또 다음 달까지 노후 공기청정기를 신제품으로 교체할 때 등록비 면제와 월 임대료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 ⓒ코웨이

대유위니아 역시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껑충 뛰었다. 이달 1일부터 5일까지 ‘위니아 공기청정기’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685% 증가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 홈케어기업 현대렌탈케어는 오는 31일까지 6개월치 렌탈료를 면제해주는 ‘우리 가족 건강 지킴이’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공기청정기 고객 공략에 나선다.

프로모션 제품은 직수형 냉온정수기 ‘큐밍 더슬림 풀케어 화이트(HP-810W)’, ‘큐밍 더슬림 풀케어 실버(HP-810S)’와 공기청정기 1+1 패키지 상품인 ‘큐밍 더케어 세트(HA-830·HA-831)’ 등 3종이다.

이들 상품을 오는 31일까지 설치하는 고객에게 2·13·25·37·49·60개월차 등 총 6개월치 렌탈료를 면제해 준다. 프로모션 품목인 정수기(HP-810W 또는 HP-810S)와 공기청정기 패키지(HA-830·HA-831)를 함께 렌탈하는 고객에게는 추가로 월 렌탈료를 5000원 할인해 준다.

정수기 1대와 공기청정기 2대를 함께 사용하는 고객들의 경우, 월 렌탈료 할인(5000원)과 렌탈료 면제(6개월) 혜택을 동시에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