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9년 05월 22일 14:28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청년층만 핀테크 쓰나? 카드사 "NO"

시니어 세대도 온라인 쇼핑 쉽게 즐기도록…신한카드 'ARS결제'
"소비력 큰 고연령대 맞춤형 결제환경 조성 필요…수익창출 가능"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등록 : 2019-03-14 11:11

▲ 신한카드 '신한 ARS결제' 이용 화면.ⓒ신한카드

핀테크(금융과 IT의 융합)는 젊은층만의 전유물일 것이라는 인식을 카드업계가 먼저 깨려는 모습이다. 국민들의 결제수단인 신용·체크카드가 디지털 기술을 입고 온라인에서도 전 세대를 아우르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특허출원을 완료한 '신한 ARS결제' 서비스를 활발히 운영하며 시니어 세대도 온라인 쇼핑 결제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는 온라인 결제 시 화면 결제창에 카드번호와 CVC(카드 뒷면 서명란에 있는 3자리 숫자 코드)를 입력하면 등록된 고객 휴대폰 번호로 ARS 전화가 걸려와, 카드 비밀번호를 누르면 결제가 완료되는 서비스다.

별도의 앱 설치나 가입절차가 없고, 보안프로그램과 공인인증서 등도 필요치 않아 스마트폰 앱 결제를 이용하기 어려운 시니어 세대에도 유용하다는 평가다. 해외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휴대폰 로밍을 통해 여행이나 출장 시에도 온라인 쇼핑이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온라인 결제 시장 성장과 더불어 모바일 앱을 활용한 앱카드 판(FAN)페이, 웹표준화 기반 PC용 판페이 등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결제 방식을 가장 먼저 도입해왔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60대 이상의 고객들은 상대적으로 온라인 결제에 익숙하지 않지만 ARS결제 서비스로 인해 이들의 온라인 결제 비중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삼성카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인 '인생락서'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클로바 스피치 레코그니션(CSR: Clova Speech Recognition)을 적용했다.

사용자가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인생락서 모바일 앱을 통해 편리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음성을 텍스트로 적어주는 STT(Speech to Text) 솔루션을 검토하던 중, CSR의 우수한 음성 인식 정확도와 사용 편의성 등을 고려해 해당 기능을 서비스에 접목했다.

KB국민카드의 'KB국민 골든라이프 올림카드'와 'KB국민 골든라이프 티타늄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니어 고객에게 최적화된 혜택을 실었다. 골프, 건강관리, 여행 등 6대 영역에서 포인트리 적립 혜택과 병원·약국, 주유·마트 할인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우리보다 앞선 신용카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미국 역시 50대 이상 연령층을 결제시장 내 주목할 만한 고객군으로 평가하고 있다. 젊은 연령대의 고객군보다 많은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리볼빙 제도 이용률이 높아 신용카드 보유 결제잔액이 크기 때문이다.

미국의 인구조사국(Census Bureau)과 은퇴자협회(AARP)에 따르면 50세 이상 미국인 수는 2018년 1억1500만명에서 2030년 1억3200만명으로 약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퇴자협회에 의하면 미국에서 소비되는 1달러당 51센트는 50세 이상 미국인들에 의한 소비로 높은 구매력을 갖고 있다.

이들 시니어 세대의 디지털 기기 친화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데 맞춰 카드사 또한 음성기술 등을 활용해 핀테크 결제 서비스를 더욱 쉽고 용이하게 만들면 고객 유입이 한층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은퇴자협회의 자료를 보면 50대 이상의 연령층의 스마트홈기기 보유율은 2017년 7%에서 2018년 13%로 여타 기기 대비 큰 폭 증가했다. 스마트홈기기 중에서도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구글홈 등 보이스 기반의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선호도 및 친숙도가 높은 것에 기인한다.

김민정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원은 "기술발달에 따른 결제산업의 혁신 흐름 속에서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젊은 연령층의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나, 충성도가 높고 소비 단위가 큰 높은 연령대의 고객층을 확보 및 유지하기 위한 맞춤형 결제환경 조성 노력 또한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IT기술 발달에 따른 대화형 상거래 확산과 더불어 50대 이상의 연령층이 여타 기술 대비 친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보이스 기반의 기술을 활용한 결제환경을 조성한다면 새로운 수익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