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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트레이더스, 1등 도약"…올해 매출 2조4000억원

  • 송고 2019.03.13 12:34 | 수정 2019.03.13 13:20
  •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사진=이마트]

[사진=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오는 14일 서울 첫 점포인 '월계점' 오픈을 시작으로 1등 창고형 할인점 도약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만 3개점을 오픈하는 트레이더스는 지난해 매출 1조9000억원 보다 25% 증가한 2조4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2010년 경기도 용인에 첫 점포를 선보인 트레이더스는 출범 6년 만인 2016년 처음으로 연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1조원을 넘어선지 불과 3년만인 올해 매출은 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이마트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트레이더스는 이러한 성장세를 기반으로 오는 2022년까지 점포 수를 28개까지 확대해 매출 4조원을 달성하고, 2030년에는 점포 수를 50개로 늘려 매출 1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트레이더스는 전국 단위의 거점 점포를 만드는 등 신규 출점을 통한 소비자 접점 확대에 주력한다.

먼저 서울 1호 점포인 월계점 오픈을 시작으로 부천 옥길지구와 부산 명지 국제신도시에 신규점을 출점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인구 50만명 이상의 도시 중 창고형 할인점이 진출하지 않은 지역에 우선적으로 신규 출점을 추진해 전국 단위로 거점점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출점 방식에서도 트레이더스 단독 출점 이외에 다른 유통매장과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포맷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중장기적인 전략으로 창고형 할인점만의 차별화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춘 인프라 개발에도 투자한다.

오는 2020년 도입을 목표로 창고형 할인점의 특성을 반영한 전산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상품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2020년 도입을 목표로 트레이더스 전용 물류센터 및 미트센터를 구축해 상품 운영의 구조적인 변화도 추구한다.

이밖에도 트레이더스 전용 온라인 물류센터 도입을 검토함으로써 장기적으로 트레이더스의 온라인 경쟁력 강화에도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민영선 트레이더스 부사장은 "이번 월계점 오픈은 단순히 점포 하나를 오픈하는 차원이 아닌 트레이더스가 국내 최고의 창고형 할인점으로 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출점 확대 외에도 초격차 상품 강화, 구조 혁신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소비자들이 찾고 싶은 창고형 할인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초격차 MD 강화로 경쟁사 압도

트레이더스는 점포 확대를 통한 외연확장 이외에도 '초격차 상품(MD)'를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로 최고 창고형 할인점으로 도약에 나선다.

초격차 MD란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동시에 갖춰 경쟁업체에서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을 말한다.

트레이더스의 간판상품인 '에어프라이어'는 저렴한 가격에 국내 시장에 맞춰 대용량으로 내놓은 것이 성공하며 국내 에어프라이어시장을 주도했다. 이번 월계점에서는 7.2L 의 대용량 신제품 '트레이더스 에어프라이어-X(8만9800원)'도 선보인다.

한국형 장보기에 적합한 신선 먹거리와 델리(즉석조리식품)코너 역시 트레이더스의 초격차 MD의 한 축이다.

백화점 평균 가격 대비 최대 40~50% 가량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는 '호주산 와규'와 기존 유통업체 대비 30~40% 가량 저렴한'생연어'도 초격차 상품이다.

부대찌개, 감자탕 등 한식 기반의 인기 외식메뉴를 밀키트(Meal-kit) 로 개발해 구성한 트레이더스의 델리코너는공장제조방식 대신 매장에서 직접 제조하는 방식으로 품질 측면에서 초격차를 구현했다. 대표 상품인 '가즈아 부대찌개'는 가정에서 바로 불에 올려 끓여 먹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찌개냄비에 14가지 다양한 부재료와 사골 육수를 함께 포장해 맛은 물론 편의성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병행수입 및 해외 소싱 등 유통구조를 혁신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해외 수입상품도 선보인다.

해외 직구 수요가 큰 명품 패션·잡화를 비롯해 럭셔리 화장품은 사전 기획해 병행 수입했다. 유통단계를 줄여 가격을 오프라인 매장 대비 평균 30~50% 가량 낮췄다.

트레이더스는 이들 병행수입 상품에 삼성카드 할인 혜택까지 더해 경쟁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가격으로 낮춰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비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는 삼성카드와 제휴를 통해 고객 혜택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도 함께 마련했다. 트레이더스는 최근 '트레이더스 신세계 삼성카드'를 출시했다. 트레이더스 이용금액의 최대 5%까지 할인이 가능해 연간 트레이더스에서만 최대 60만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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