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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관세에 르노사태까지, 車업계 2월 '분수령'

  • 송고 2019.02.18 15:25 | 수정 2019.02.18 15:43
  •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미국 보호무역주의 압박에 수출전선 빨간불

노사갈등 겪는 르노삼성 '겹악재', 조속매듭 필요

현대자동차 울산항 수출선적 모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울산항 수출선적 모습.ⓒ현대자동차

미국이 이달 중 수입자동차에 고율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한국자동차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완성차 제조사 매출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수출에 타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노사대립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는 미국발 관세 부과까지 맞으면 '제2의 지엠' 사태까지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미국 상무부는 자동차 수입이 자국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보고서를 18일(현지시간) 백악관에 제출할 예정이다. 미국이 자국의 통상 안보를 이유로 수입자동차 및 부품에 고관세를 부과하는 조치에 한국이 포함될 경우 자동차업계 전반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현대·기아차 60만대, 한국지엠 13만대, 르노삼성 10만대 등 총 80만대에 달하는 북미수출용 차량이 가격경쟁력을 잃어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완성차 업계의 부품 협력사들도 직격탄을 맞게 된다.

이에 자동차업계와 한국 정부는 관세 부과를 피하기 위해 미국과 전방위적인 접촉을 시도 중이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주 새해 첫 출장으로 미국으로 날아가 미 행정부부·의회 인사 및 업계 고위 인사 등을 만나 설득 작업에 나섰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도 이달 초 윌버 로스 미 상무부 장관을 만나 관세 대상에서 제외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노사가 양보 없는 줄다리기를 지속 중인 르노삼성으로서는 돌파구 마련이 가장 시급하다. 지난 2018년 르노삼성의 총 판매량(22만7577대)의 47.1%(10만7245대)를 북미수출용 닛산 로그가 차지한 만큼 관세폭탄이 현실화되면 직격탄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닛산 로그 위탁생산 계약이 오는 9월 종료되는 상황에서 노사갈등으로 후속물량 배정도 불투명해 대규모 인력감축 가능성도 거론되는 상황이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해 10월부터 기본급 인상 유무와 격려금 인상폭 등을 놓고 출구없는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노조는 최근 3년간 회사가 큰 폭의 영업이익을 거둔 만큼 그간 노동 행위에 대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사측은 미래를 담보할 수 없는 현 상황에서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부산공장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며 "노조 입장은 이해하나 시기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빠른 시일 내 (노사 협상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는 글로벌 공장의 생산성 비교를 통해 노사간 타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르노나 GM 등 글로벌 제조사들이 각 나라별 생산성을 근거로 공장 감축이냐 유지냐를 결정하는 만큼 노조는 부당대우만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 비해 부산공장의 생산성이 얼마나 우위에 있는가를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닛산의 규슈공장의 경우 부산공장과 비교해 인건비 20%, 생산비는 30% 가량 낮아 비교경쟁력에서 우위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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