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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시대 탄력…전기차배터리 입지는?

  • 송고 2019.01.21 16:26 | 수정 2019.01.22 08:07
  • 최수진 기자 (csj890@ebn.co.kr)

정부,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생산 목표…수소경제 육성 정책 본격화

수소차·전기차 상호보완관계 기대…3세대 전기차 출시로 배터리 경쟁력 여전

[사진=LG화학]

[사진=LG화학]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울산시청에서 열린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행사에서 이같이 언급하는 등 정부는 친환경적인 수소 에너지원을 활용해 환경 개선과 미래 먹거리 육성을 동시에 모색하고 있다.

다만 정부가 수소차 등 수소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지원하면서 아직 제대로 개화하기 전인 전기차 및 전기차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이 하락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 전기차배터리 제조사들은 글로벌 상위 10위에 이름을 올리며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상황이다.

21일 배터리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2040년까지 누적 620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충전소는 2040년까지 1200개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설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 신설도 검토해 충전소의 자립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수소생산도 2018년 기준 연간 13만톤 수준에서 2040년 연간 526만톤 수준으로 확대하고 수소 가격도 ㎏당 3000원으로 맞추기로 했다.

이같은 목표 달성을 통해 2040년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현대차]


대표적인 미래자동차로 꼽히는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인 개화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수소차 시장이 커지게 되면 수요가 분산될 수 있다.

현재 전기차와 수소차는 장단점이 뚜렷하다. 전기차는 리튬이온전지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로 모터를 돌려 배출가스를 내뿜지 않지만 전기차배터리를 생산하는데 전통적인 발전원을 사용해 완전한 친환경차라고 말할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또한 전기차는 배터리 충전 시간이 길고 주행거리가 수소차보다 짧다는 단점이 있다.

수소차는 운행할수록 미세먼지 저감 등 공기정화 효과도 일부 있는데다 1회 충전 시간도 짧고 주행거리도 600~700㎞가 거뜬하다. 다만 충전소 설치가 쉽지 않고 막대한 설치 자금이 들어간다는 점이 발목을 잡는다. 충분한 수소를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다. 전기차에 비해 비싼 가격도 단점 중 하나다.

일각에서는 전기차 시대는 수소차 시대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성격이 강하다고 평가하고 있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전기차와 수소차가 경쟁보다 휘발유차와 경유차 등과 같이 상호 보완관계로 발전해 나가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배터리 업계에서도 앞으로도 전기차 수요가 지속 확대해 전기차배터리 입지가 탄탄할 것으로 전망한다.

올해 하반기부터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3세대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전기차 시장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테슬라가 이미 월 2만 대 수준의 모델 3를 판매하고 있는 데다 강화되고 있는 유럽 환경규제가 전기차 시장 확대에 불을 붙일 것으로 보인다. 유럽은 지난해 12월 2030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0년 대비 37.5% 줄이는 규제에 합의했다.

독일의 폭스바겐은 2025년 전기차 50여개, 2030년 300여개에 달하는 전기차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결국 전기차배터리에 대한 수요는 급격하게 늘어날 수 밖에 없다.

또 빠른 충전과 주행거리 개선 등을 위해 고밀도 배터리에 대한 완성차 업체들의 수요는 늘어나고 있는 반면 뛰어난 성능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진 업체들은 소수다. 국내 배터리제조사들은 이미 뛰어난 성능을 인정받아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수주 계약을 잇달아 하고 있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2020년 이후 3세대 전기차 출시가 본격화되고 글로벌 생산기지에서 전기차배터리 생산량도 늘어나면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매출과 이익 증가 예상된다"면서도 "전기차 및 전기차배터리에 대한 정부의 지원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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