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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업계, BC 등 카드사 QR페이 성공 "의문"

  • 송고 2019.01.09 15:51 | 수정 2019.01.09 15:44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누구 때문에 가맹 인프라 깔았는데…카드업계 이율배반적 행태"

확장성 '글쎄'…소비자 QR결제 실익 부족·밴사 협조 기대 못해

'QR페이'를 이용하는 모습ⓒBC카드

'QR페이'를 이용하는 모습ⓒBC카드

밴(VAN)업계가 카드사 3사가 공동으로 출시한 'QR페이'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절하했다. QR페이는 중간결제사업자인 밴사를 거치지 않는 '밴리스'형 결제방식이다. 최근에는 밴사에 맡겨왔던 전표매입 업무를 직접 하거나 ICT(정보통신기술) 사업자에 위탁하는 식으로 밴수수료를 줄이자 카드업계에 대한 밴업계의 감정은 상할 대로 상한 상황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 롯데카드, BC카드는 이달 7일부테 카드사 공통 'QR페이' 서비스를 개시했다. MPM(Merchant Presented Mode)방식으로, 가맹점의 QR코드를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결제하는 식이다.

가맹점에 별도 단말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니 결제 단말기를 설치·관리하는 밴사를 경유할 필요가 없다. QR페이는 기존 카드 결제에 비해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가맹점 수수료를 할인 적용했다는 점을 특장점으로 내세운다. 기존 가맹점 수수료율 대비 BC카드는 0.14%포인트, 롯데·신한카드는 0.13%포인트 낮다.

밴업계는 불만이 팽배하다. 밴업계가 구축한 인프라로 카드사가 서비스를 받아오다 일방적인 '밴 패싱'을 하고 있다는 논지다.

통상 카드사는 결제정보 중개, 매출전표 수거, 가맹점 관리 등 업무를 밴업계에 위탁한다. 결제정보 중개와 전표 매입은 대형 밴사가 대행하고, 전표 수거와 가맹점 관리는 밴사가 밴 대리점에 다시 위탁한다. 카드사들은 가맹점 수가 약 270만곳에 달하는 만큼 밴사를 통해, 또 밴사는 밴 대리점을 통해 가맹점을 관리하는 구조다.

밴 대리점협회인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 조영석 사무국장은 "QR페이는 사실 문제가 있다고 보여진다"며 "우리가 누구 때문에 가맹점 인프라를 깔았나. 카드사가 위탁을 해놓고도 (QR페이를 출시하는) 이율배반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 우리에게 상응하는 조치가 있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박성원 한국신용카드밴협회 사무국장은 "(QR페이 출시에 대해)언질도 따로 없이 자신들이 발표해서 하는 것"이라며 "서운하긴 한데 돈 주는 쪽(카드사)이 '갑'인데 어쩌겠느냐"라고 말했다.

밴 업계의 손실로 이어지는 QR페이가 마뜩잖지만 당장 별다른 '행동'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는 게 이들 협회의 방침이다. QR페이의 성공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어서다.

QR페이는 기존 QR코드 결제 방식의 제로페이, 카카오페이 등과 달리 1개월 간의 외상거래(신용공여)가 가능하며, 고객이 원래 사용하던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혜택 등을 그대로 받을 수 있는 것이 소비자 혜택 면에서의 특징이다.

그러나 신용·체크카드와 혜택이 같다면 카드를 꺼내 긁는것보다 더 많은 행동이 필요한 QR페이를 굳이 쓸 이유가 있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QR페이는 신한, 롯데, BC카드 각사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 중 롯데카드 라이프 앱을 구동한다면 앱 내 '앱카드' 메뉴로 진입, 'QR페이' 항목을 누르고 QR코드를 찾아 찍는 과정이 필요하다.

박성원 국장은 "대응할 것이 하나도 없다"며 "삼성페이, 페이코 정도나 요즘 사용하지 (QR페이는)일일이 앱을 켜고 많은 과정이 필요한데 한 두 번 쓰다 말지 않겠느냐. 일반 시민들이 쓸 때 무슨 이익이 있나"라고 했다.

QR페이의 가맹점 모집에 밴업계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확장성을 제약하는 요인 중 하나다. 박성원 국장은 "결제내역을 가맹점 포스 단말기 쪽으로 보내 처리하겠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카드사가 그렇게 안 할 것"이라며 "그렇게 하면 원래대로 밴을 거치는 것이니 QR페이의 의미가 없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업계 일각에서는 QR결제가 '혁신'이냐고 반문한다. QR코드 결제는 기술차별화 요소가 없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말 중국 방문 당시 베이징 한 식당에서 QR코드로 밥값을 결제하는 광경을 보고 놀라워하는 모습이 널리 보도되자 QR결제가 '규제 혁신의 상징'처럼 자리잡았다는 얘기가 나온다.

그러나 중국에서 카드 대신 QR결제가 보편화된 것은 신용시스템이 미비하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한국은 고도화된 신용시스템에 기반해 신용카드가 널리 보급될 수 있었고, 카드 기반의 결제문화가 보편화된 현실에서 소비자들이 QR코드를 이용한 앱투앱 결제를 이용할 유인이 없다는 분석이다.

민간영역의 QR페이뿐 아니라 서울시가 역점을 두고 선보인 '제로페이'도 이처럼 이용자 기반이 부족한 실정에서의 사업 추진은 '혈세 낭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조영석 국장은 "우리나라처럼 신용, 결제시스템이 잘 돼 있는 곳은 찾아보기 힘들다"며 "서울시의 제로페이도 부가 서비스를 세금으로 때워야 하는 것인데 시장이 발전하겠느냐. 적정한 수수료가 있어야 이를 얻기 위해 기업들이 개발도 하고 산업이 살 수 있는 것이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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