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하남·김포 등 유력 후보지로 거론
수도권 3기 신도시 입지가 이르면 19일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정부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지정 준비를 마치고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19~21일 중에서 발표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경기도 남북으로 각 한곳씩 미니 신도시급 택지를 선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국토부는 앞서 9·21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서 서울과 일산·분당 등 1기 신도시 사이에 330만㎡ 이상 대규모 공공택지, 즉 3기 신도시 4∼5곳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당초 경기 과천과 고양 원흥 일대가 유력 후보지로 검토됐지만 개발정보 유출사건으로 이번 발표 때는 제외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 광명이나 하남, 고양, 성남, 김포가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지만 정부가 공식 발표 전까지 철통 보안을 유지하고 있어 예측이 쉽지 않다
이들 신도시에서 나오는 주택 물량은 20만호로, 2021년부터 공급된다. 330만㎡는 주택 4만∼5만호가량이 공급될 수 있는 부지로, 평촌신도시(511만㎡)에 조금 못 미치고 위례신도시(677만㎡)의 절반 정도 크기다.
이날 국토부는 특히 이번 3기 신도시 입지 발표 때 광역교통대책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광역교통망 대책의 핵심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건설이다.
A·B·C 3개 노선으로 건설되는 GTX는 최고속도 지하 40㎞ 대심도를 시속 180㎞로 운행하는 고속 도심철도로, 수도권 남북·동서를 잇는 중심축 기능을 하도록 설계됐다.
현재 GTX-A(운정∼동탄) 노선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해 정부가 연내 착공을 추진 중이고, GTX-C(양주∼수원) 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 관문을 통과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은 상태다.
GTX-B 노선(송도∼마석)은 예타 중간검토에서 사업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천시가 B노선의 예타 면제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신청해 발전위가 면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GTX 건설과 함께 도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 교통 연계망 확충 방안도 담길 전망이다.
아와 함께 김포와 파주, 화성, 평택 등 2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도 함께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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