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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경제' 신호탄 쐈다… 7조원 투자

2030년 연50만대 수소전기차 생산 목표...5만명 고용 창출 전망
선박·철도 등 타산업 연관성 높아 국가 차원 新성장 동력…정부도 본격 지원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등록 : 2018-12-11 15:42

▲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1일 오후 충북 충주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2공장 신축 기공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EBN 권녕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수소전기차 양산 등 '수소경제'를 위해 7조원대 규모의 투자 계획을 11일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오후 현대모비스 충북공장에서 수소연료전지2공장 신축 기공식 행사를 열고 중장기 수소 및 수소전기차(FCEV)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중장기 로드맵을 밝힌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FCEV 비전 2030'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오는 2030년 국내에서 연 50만대 규모 수소전기차 생산체제를 구축, 글로벌 수소전기차 리더십을 지속 확보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은 약124곳의 부품 협력사들과 함께 오는 2030년까지 연구·개발(R&D) 및 설비 확대에 향후 5년간 총 7조6000억원을 신규 투입한다.

우선 내년부터 투자 1단계로 2022년까지 1조5000억원을 투자해 현재 연 3000대 규모의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능력을 약 13배 수준인 연 4만대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기공식이 진행된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은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장착되는 부품을 생산하는 최첨단 공장으로, 특히 제2공장은 수소전기차의 엔진 격인 '스택(Stack)'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부품 양산 공장이다.
▲ 11일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제2공장 신축 기공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시삽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조길형 충주시장,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임영득 현대모비스 사장 순.ⓒ현대차그룹

현대모비스는 충주 공장 내 여유부지(1만6600㎡·약 5000평)에 연료전지 스택공장 증축 공사에 들어가 내년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5년간 지속 투자를 통해 2030년까지 총 약 5만1000여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소전기차는 부품 국산화율이 높아 차량 보급이 확대될수록 국내 부품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가속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은행의 차량용 취업유발계수에 따르면 오는 2030년 국내 50만대 수소전기차 생산체제가 현실화될 경우 그에 따른 연간 경제효과는 약 25조원, 간접 고용을 모두 포함한 취업유발 효과는 약 22만명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연료전지시스템을 외부에 공급하는
신사업도 추진한다. 수소전기차 시장 진출을 원하는 경쟁 완성차 업체를 비롯해 선박, 철도, 지게차 등에서 연료전지시스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날 기공식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이 수소경제라는 신산업
분야의 '퍼스트 무버'로서 수소사회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11일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공장을 방문한 정·관계 인사와 현대차그룹 관계자들이 공정 내 청정도 유지를 위해 방진복을 착용한 채 생산라인을 돌아보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순.ⓒ현대차그룹

이날 현대차그룹이 수소 연료전지공장 신축공사 방침을 알리면서 수소차 대중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밝힌 것은 '수소경제'를 위한 본격 신호탄을 올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수소에너지 활용이 이동수단에만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품고 있는 만큼 수소에너지 기반 산업이 향후 국가차원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게 될 가능성이 커서다.

현재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 경쟁국들도 수소사회로 진입하기 위한 의지를 피력하면서 관련 법령과 정책을 마련 중이다.

우리나라의 국회와 정부, 지자체들도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협력과 관련 규제 완화 등 수소 생태계 형성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이날 기공식에 참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업계가 구축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며 "정부는 내년에 올해 5배 이상인 4000대의 수소차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어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핵심부품의 성능 및 기술개발을 확대 지원하고 2022년까지 전국 수소충전소 310개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 11일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공장을 방문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첫번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왼쪽 세번째) 등이 공정 내 청정도 유지를 위해 방진복을 착용한 채 수소연료전지 및 관련 부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현대차그룹

수소전기차는 수소탱크에 공기 유입에 따른 산소와의 반응으로 만들어진 전기에너지가 모터를 구동시키는 방식으로 움직이는 전동차다. 이 과정에서 소량의 물만 배출할 뿐 어떠한 오염물질 없이 달리면서 PM 2.5 이하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내 궁극의 친환경차라고 불린다.

2013년 세계 최초로 투싼 수소연료전기차 전동화 부품 양산에 성공한 현대차는 올해 수소전기 SUV '넥쏘'를 공식 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