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9년 11월 13일 17:31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KB금융, 지속가능한 미래 위한 글로벌 사회적 책임 이행 선언

UNEP FI 책임은행원칙 지지기관 참여…책임은행원칙 수립

이윤형 기자 (y_bro_@ebn.co.kr)

등록 : 2018-11-27 09:25

KB금융그룹이 26일 UNEP FI(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가 발표하는 '책임은행원칙'의 지지기관으로 참여한다.

UNEP FI는 SDGs(지속가능발전목표)와 파리기후협약에서 정한 목표를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은행권이 추구해야 하는 '책임은행원칙(Principles for Responsible Banking)'을 수립했으며, 이를 2018년 11월 26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UNEP FI 글로벌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발표하고 공개 협의를 시작했다.

UNEP FI는 UN산하 UNEP과 금융기관과의 협력기구로, 지속가능금융 촉진의 목적으로 1992년 설립되었으며, 기후변화, 보험, 투자, 자산운용 등 금융과 지속가능성 관련 문제점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전 세계 220여개 금융회사가 가입했으며, 국내에는 KB금융그룹을 포함해 7개의 금융기관이 서명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책임은행원칙(Principles for Responsible Banking)'은 약 6개월 간의 공개협의 절차를 거쳐 2019년 9월 UN총회에서 비준될 예정이다. '책임은행원칙' 지지기관은 UN총회 비준 이후 공식 서명기관으로 전환되며, 이후 '책임은행원칙'에 기반한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수립하고 그 이행성과를 공시해야 한다.

책임은행원칙 △연계(Alignment) △영향(Impact) △고객(Clients and Customers) △이해관계자(Stakeholders) △지배구조 및 목표설정(Governance and Target Setting) △투명성 및 책임(Transparency and Accountability)으로 구성됐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KB금융그룹은 UNEP FI 책임은행원칙을 지지하며, 향후 책임은행원칙을 KB의 경영활동에 접목해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 세대와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함께 만들기 위해 전 세계 은행권에서 책임은행원칙에 적극적으로 가입하여 줄 것을 기대한다"는 지지 선언의 포부를 밝혔다.

한편, KB금융은 2018년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인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에서 3년 연속 월드 지수에 편입되고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평가하는 2018 지배구조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지속가능경영 선도 기업으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