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초고화질 판매 늘어…프리미엄 전략 '통했다'
올 3분기 삼성 28.4%, LG 15.4% 기록…전세계 절반 육박
글로벌 TV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양강체제가 굳건하다. 양사는 프리미엄 전략을 통해 타업체들과의 격차를 더욱 벌리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올 3분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전세계 TV 시장 점유율(매출 기준)은 각각 28.4, 15.4%를 기록하며 소니(9.5%), TCL(6.7%), 하이센스(6.5%) 등의 거센 추격을 따돌리는 모양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6년 3분기 이후 49분기 연속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3분기 누적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8.9%로 지난해(26.5%)보다 2.4%포인트 올랐다. LG전자도 14.6%에서 16.8%로 2.2%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3위인 소니는 작년 10.2%에서 올해 9.6%로 떨어졌으며 하이센스도 6.1%에서 5.9%로 줄어들며 고전을 면치 못했다.
올 3분기 전세계 TV 출하대수는 5천496만1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5천489만5000대) 0.1% 증가하는 데 그쳤다. 반면 금액으로는 270억7천780만달러로 지난해(211억9천200만달러) 보다 27.8% 급증했다. 이는 초대형·초고화질 TV 판매 증가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삼성전자는 대당 2천500달러 이상 초고가 시장에서 3분기 48.2%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75인치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는 시장 절반이 넘는 54.1%를 차지하며 독주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럽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올해 유럽 전체 TV 시장에서 33%, 75형 이상 프리미엄 TV시장에서 62% 수준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며 "'QLED 8K'의 본격적인 판매와 함께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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