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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형 일자리' 좌초 위기…광주시-현대차 협의는 지속

  • 송고 2018.11.18 20:36 | 수정 2018.11.18 20:32
  •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광주시, 노동계 의견 반영해 당초안 번복…현대차 사업성 의문 부정적

소위 반값 임금을 통해 일자리를 늘리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좌초할 위기에 처했다.

광주시는 현대자동차와의 협상을 지난 15일 데드라인으로 잡았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한 뒤 18일까지 협의를 지속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국회 예산심의 법정시한인 내달 2일까지 현대차와의 협상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18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 협상단은 16일부터 이날까지 현대차와 실무자 간 협의를 했지만 적정 임금, 근로시간 등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광주시는 지난 3월 ‘5년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유예’ 등의 내용이 담긴 방안을 만들었다. 현대차도 이를 수용한다는 입장이었지만 노동계의 반발에 광주시가 5년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유예를 번복하고 ‘최소 생산물량 약속’ 등을 현대차에 요구했다.

또한 당초 주44시간 근무에 초봉 평균 3500만원 안도 주40시간, 연봉 추후 협상으로 변경됐다.

현대차는 현재 광주시가 제안하고 있는 안에 대해 사업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형 SUV 차량 시장 전망도 밝지 않다는 점은 현재 광주시의 안을 선 듯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다.

광주시는 현대차 등이 참여하는 합작법인을 설립해 2022년까지 사업비 7000억원을 투자해 광주 인근 빛그린산단 62만8000㎡에 연간 1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완성차 공장을 만들 계획이다.

완성차업체 5곳 연평균 임금인 9000여만원을 절반 이상의 3500만원 안팎으로 깎는 대신 간접고용 포함 1만여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광주시가 주거·육아·여가생활 등 인당 700여만원 수준의 복지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광주시는 중앙 부처의 동의를 받으면 예결위에서 심사를 받는 것이 가능함에 따라 예결위 일정이 마무리되는 이번 달 말까지 타결을 매듭짓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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