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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엎친데 덮친 게임산업, 언제 해뜰까?

  • 송고 2018.10.16 15:01 | 수정 2018.10.16 15:16
  • 김나리 기자 (nari34@ebn.co.kr)

"3만개가 넘었던 게임업체수가 최근에는 겨우 1만개를 넘는 수준이다. 종사자수도 9만명이 넘었는데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최근 만난 게임업계 관계자의 입에서 나온 말이다.

고속 성장을 하던 게임업계가 주춤하고 있다. 대내외적으로 악재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최대 게임시장인 중국 진출은 판호(유통허가권)가 발급되지 않아 2년 가까이 가로막혀 있다.

이와 더불어 게임장애 질병코드 등재 등 국내외적으로 게임규제가 강화가 강화되는 분위기다.

이러한 변수들은 실적에 바로 반영되고 있다. 국내 게임산업을 이끄는 3N(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조차 올해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40~60% 이상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견게임사나 인디게임사들은 말할 것도 없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혀 업계에서 기대감을 보였지만 현실은 달랐다. 개선된 것은 없으며 대형게임사와 중소게임사의 양극화현상은 오히려 심화되고 있다.

여기에 여성가족부가 모바일게임에 대해 셧다운제를 도입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확률형 아이템을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거세지면서 게임사들의 숨통을 조여오고 있다.

내년에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게임장애를 질병으로 등재한다는 내용을 담은 ICD-11 개정안이 총회에서 확정되면 이와 관련해 게임사로부터 치유부담금 걷는 등 규제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음악, 영화, 웹툰과 같이 문화콘텐츠 중 하나인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확장되면서 게임업계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는 일도 점점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규제 속에서 중소게임사들이 줄줄이 사라지고 게임업계 종사자수가 감소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갈수록 중소게임사들이 살아남기에 환경은 척박해지고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 효자인 게임산업이 규제에 허덕이다 중국의 게임굴기에 위협을 받고 있다. 게임 한류가 세계로 뻗어 나가기 위해 정부가 힘을 실어주지는 못하더라도 걸림돌은 되지 않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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