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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화재 원인 다각적 조사 필요"

  • 송고 2018.10.15 16:15 | 수정 2018.10.15 17:13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15일 교통안전공단 국감에 증인 채택 안돼

화재 원인 조사 및 자가인증제도 보완 필요 지적

주행 중 화재가 발생한 BMW차량. ⓒ연합뉴스

주행 중 화재가 발생한 BMW차량. ⓒ연합뉴스

지난 여름 연달아 터진 화재사고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BMW코리아 대표 김효준 회장의 '국감행'은 불발됐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날 한국도로공사 본사에서 열린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는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을 비롯해 BMW코리아측의 증인 출석은 없었다.

BMW코리아측은 "국회 측의 증인 요청이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 리콜완료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등 'BMW 사태'가 다시 국민적 관심을 받는 만큼 29일 예정된 종합감사에서 BMW코리아측의 증인 출석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

이날 교통안전공단 국감에서는 'BMW 사태'에 대한 책임소재와 재발방지 대책에 대한 추궁과 질문이 있을 것으로 관측돼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의 증인 채택에도 관심이 모였다.

김 회장의 출석이 불발된 가운데 박덕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의원은 "BMW 차량 화재가 발생한지 오랜 시간이 지났고 국회에서도 공청회도 열렸지만 여전히 많은 운전자들이 불이 날 지 모른다는 공포감에 떨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BMW측에서 차량 화재 원인으로 EGR 결함을 지목해왔는데 지난 1일 EGR 모듈을 교체한 리콜 완료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했다"며 "차량 설계 문제와 소프트웨어 결함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여러 전문가로부터 나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 의원은 화재 원인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후삼 의원은 "교통안전공단이 자기인증 적합조사에서 BMW주력차종은 최근 5년간 단 한건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점유율 1위 수입차 브랜드 그 중 주력상품인 3·5시리즈가 한 차례도 조사대상에 들지 않은 점은 이해할 수 없다"며 공단의 자가인증제도에 대한 허술한 관리실태를 질타했다.

한편 BMW 화재사고를 조사중인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 앞서 7월 리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BMW 118d 차량에 대한 추가 리콜이 추진될 예정이다.

BMW코리아는 이르면 금주 중으로 국토부에 시정계획서를 제출하고 이달 말께 리콜을 실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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