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8년 12월 12일 18:51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EBN 오늘(4일) 이슈 종합] SK하이닉스 청주 반도체 공장 20조 투자, 신동빈 항소심 D-1, 서울 아파트값 4주 연속 오름폭 둔화, LG V40 씽큐

인터넷뉴스팀 기자 (clicknews@ebn.co.kr)

등록 : 2018-10-04 19:37

■ 문대통령 "좋은 일자리 만드는건 기업…정부는 서포터타워"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결국 기업"이라며 "(고용 문제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고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 내도록 활력을 회복하는 데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SK하이닉스 청주공장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제8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 SK하이닉스, 청주 반도체 20조 투자…"4차 산업혁명 대응"
SK하이닉스가 신규 반도체 공장(M15)에 20조원을 투자, 4차 산업혁명 시대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지난 2017년 4월 첫 삽을 뜬 M15는 착공 1년 6개월 만에 완공돼 예정보다 반 년 빨리 가동에 들어가게 됐다. M15의 건축면적은 축구장 8개 크기인 6만㎡(1만8천평)이며 복층으로 구성된 클린룸에서는 낸드플래시를 생산하게 된다. SK하이닉스는 M15에 기존 건설 투자를 포함, 약 20조원 규모의 투자를 순차적으로 단행해 미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 신동빈 항소심 D-1…롯데그룹 '운명의 날'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의 2심 선고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재계 5위 그룹 롯데는 숨죽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구속 8개월을 맞은 신 회장은 오는 5일 오후 항소심 선고 결과에 따라 구속 상태가 유지되거나 석방될 수 있다. 롯데는 신 회장이 석방될 경우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대규모 투자 등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단 구속 상태가 유지된다면 총수 부재 상태가 1년 이상 장기화된 롯데는 심각한 경영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택시업계 "카풀사업 안접으면 카카오콜 안받겠다"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결의대회를 열고 "카카오가 출시를 준비 중인 카풀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으면 카카오 콜을 받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으로 구성된 비대위는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서울 아파트값 4주 연속 오름폭 둔화…"대책 효과"
정부의 9·13대책 등의 영향으로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이 4주 연속 둔화했다. 지난 1일 기준 전국 아파트값은 지난주 대비 0.09% 올랐다. 정부의 9·13 수요대책과 9·21 공급대책이 발표되며 지난달 초 0.47%까지 올랐던 상승폭이 4주 연속 축소되는 양상이다.

■ 베일 벗는 LG V40 씽큐…"다섯개의 눈, 또렷하고 빠르게"
LG전자가 5개 카메라를 장착한 V40 씽큐(ThinQ)로 '펜타(Penta, 5개라는 의미) 카메라' 시대를 열었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쓰는 카메라 기능을 중심으로 한층 업그레이드하면서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 수요를 끌어 모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