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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시장 준중형 세단 인기모델 K3서 아반떼로 바통

  • 송고 2018.09.23 18:55 | 수정 2018.09.23 18:52
  •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SK엔카닷컴, 국산 준중형 브랜드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국산 준중형 모델 잔가율 및 판매기간ⓒSK엔카닷컴

국산 준중형 모델 잔가율 및 판매기간ⓒSK엔카닷컴

중고차 시장에서 준준형 모델 인기 순위가 아반떼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SK엔카 직영 온라인 플랫폼 SK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2010년부터 현재까지 자사에 등록된 국산 준중형 세단 브랜드의 잔가율 및 판매기간 등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아반떼가 인기 1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 기아자동차 K3, 한국지엠 쉐보레 크루즈, 르노삼성자동차 SM3 현재 및 이전 모델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라고 SK엔카닷컴은 설명했다.

2010~2012년 당시에 판매된 각 브랜드 별 준중형 모델을 살펴본 결과, 평균 판매기간은 2012년 처음 출시된 K3가 6.7일을 기록해 가장 빠르게 판매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아반떼가 10.2일 크루즈 15.9일, SM3가 18.9일로 나타났다.

2013~2015년 역시 K3가 18.7일로 가장 빨리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아반떼가 19.7일, 크루즈와 SM3가 각각 23.1일, 24.1일을 기록했다. 반면 가장 최근인 2016~2018년에 들어서서는 아반떼가 20.2일로 가장 짧았으며 K3가 23.1일, 크루즈는 27.7일, SM3는 29일만에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식 별 잔가율을 파악해보면 2010년부터 2012년식의 경우 평균 잔가율이 K3가 45.6%로 가장 높았으며 아반떼(41.0%), 쉐보레(34.5%), SM3(31.1%) 순으로 나타났다. 2013~2015년식 모델은 K3가 52.1%로 차량가치가 가장 높았고 아반떼가 50.4%, 크루즈가 46.3%, SM3가 44.3%를 기록했다. 2015년부터 올해까지 출시된 모델은 아반떼가 81.8%, K3는 73.6%, SM3가 69.8%, 크루즈가 68.9%로 나타나 이전보다 아반떼 선호도가 증가한 반면 크루즈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홍규 SK엔카닷컴 사업총괄본부장은 “최근 상품성이 강화된 국산 준중형 세단의 신형 모델이 잇따라 출시되며 고객들의 관심도 다시 높아지고 있다”며 “첫 차 구매를 고려하는 사회초년생들이나 부담없이 타고 다닐 세컨드카 구입을 희망하는 고객들에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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