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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김필수 교수 "차량 공유 활성화, 적극적인 패러다임 전환 필요"

  • 송고 2018.08.28 12:32 | 수정 2018.08.28 13:16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 급변…'움직이는 가전, 타는 휴대폰'으로

업계 주체간 컨버전스 필요…정책적 변화로 규제 풀어야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EBN주최로 열린 2018 제6회 소비자포럼 '공유경제 확산과 한계'에서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EBN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EBN주최로 열린 2018 제6회 소비자포럼 '공유경제 확산과 한계'에서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EBN

공유경제의 대표 산업인 카쉐이링(차량공유)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카메이커와 소비자 인식, 정부의 규제 탈피 등 복합적인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28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EBN 소비자포럼'에서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는 "자동차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기존의 개념에서 벗어나고 있다"면서 "자동차의 생산형태부터 판매방식이 다변화되고 융합되면서 차의 개념도 소유에서 공유로 전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커넥티트카 등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 전통적인 자동차의 개념이 변화하면서 자동차산업은 공유 경제로의 전환을 맞고 있다.

김 교수는 "교통체증과 환경오염, 인구 고령화 등 사회 변화는 차량 수요 감소와 자동차 산산업의 불안요인을 키우고 있다"며 "또한 자동차의 전기전자화,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대중교통과 자동차, 자전거 등 이동 수단의 공유화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공유 경제의 확산은 교통 분야에 있어 커다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김 교수는 "공유경제가 확산하면 기존 카메이커의 역할은 축소하고 애프터 마켓의 확대되는 등 공유 관련 새로운 사업모델이 활성화될 것"이라면서 "교통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고된다"고 말했다.

그는 "차량 공유 확산은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 흐름으로 기존 카메이커의 변화를 요구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며 "기존의 하드웨어적 시스템에 안주할 수 없고 산하 부품 업계의 변신도 중요하다"고도 지적했다.

김 교수는 "현대차의 럭시, 그랩 투자처럼 국내 카메이커와 대기업의 공유기업 투자 모델 창출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차량 설계도 공유에 맞춰 변화해야 하며 배터리 가격 절감, 완전자율주행 알고리즘 구축 등 부품사와의 역할과 연계도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문화, 제도적 한계가 차량공유 확산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 패러다임의 전환이 중요한 관건으로 판단된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차에 대한 소유의식이 강해 재산의 가치로서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같은 소비자들의 인식이 차량공유 확산을 막는 측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선진국들이 카쉐어링 확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반면 국내는 이해관계자들의 반대에 부딪혀 섬처럼 남아있다"면서 "공유기업은 기존 기득권의 박탈이 아닌 새로운 사업모델이라는 적극적인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김 교수는 정책적인 전환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규제 일변도의 포지티브 정책의 적극적인 탈피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미래 모빌리티 개념이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이를 법적으로 얼마나 풀어주느냐가 공유경제 확산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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