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8년 11월 19일 17:06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넥슨 '메이플스토리' 온라인 RPG 1위…흥행 질주

신·구 유저 검은마법사 대적 위해 대동단결…서비스 이래 최고 트래픽 기록
'게임과 오프라인 세계를 잇다'…메이플스토리의 이유 있는 장기 흥행 신드롬

김나리 기자 (nari34@ebn.co.kr)

등록 : 2018-08-13 06:00

올 여름 출시 15주년을 맞은 넥슨 대표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가 롱런파워의 새 역사를 쓰고 있다.

13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여름 업데이트 마다 PC방 점유율 TOP10을 굳건히 지켜온 메이플스토리가 검은마법사 등장 소식을 알림과 동시 무서운 속도로 인기 상승 곡선을 그리며 PC방 점유율 순위 TOP3에 안착하는 등 서비스 10년이 훌쩍 넘은 타이틀의 새로운 저력을 과시했다.

게이머들의 관심이 고조된 가운데 오는 9일 이번 검은마법사 업데이트의 하이라이트 ‘최후의 결전’ 업데이트를 선보여 당분간 PC온라인 RPG 장르에서 독보적 1위 장기 집권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넥슨 강원기 메이플스토리 디렉터는 “이번 업데이트로 지금까지의 여정이 마무리되고 다시 새로운 단락의 시작을 준비하게 될 것으로 변함없이 메이플스토리를 찾아와주시는 유저분들께 계속해서 좋은 콘텐츠와 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넥슨은 지난 6월 16일 메이플스토리 더 블랙 쇼케이스를 통해 드디어 게임 스토리 내 모든 악의 시작이었던 검은마법사 실체가 드러나는 여름 업데이트 검은마법사를 예고했다. 업데이트 소식이 공개된 직후 현장은 물론 온라인에서 유저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네이버 인기 검색에 1위에 오르는 등 변함없는 인기를 입증했다.

검은마법사를 만나러 가는 여정은 6월부터 시작됐다. 6월 21일 메이플 연합을 구성하는 ‘영웅집결’, 7월 5일 메이플 월드를 구하기 위한 ‘염원’을 모아 ‘운명의 여정’을 준비하는 ‘전쟁의 서막’, 7월 19일 ‘검은마법사’에 의해 새로 태어난 군 단장 ‘진 힐라’를 맞서는 ‘미궁’ 업데이트를 단계별로 진행했고 오는 9일 드디어 ‘검은마법사’를 대적하는 ‘최후의 결전’을 선보였다.

검은마법사 업데이트는 기존 유저는 물론 신규 유저, 오랫동안 게임에 접속하지 않았던 이전 유저들에게까지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지난 6월 16일 검은마법사 등장 소식이 공개된 직후 첫 주에는 전주 대비 1년 이상 미 접속한 유저 기준으로 복귀유저가 220%이상 증가했다.

또한 신규 캐릭터 육성을 지원하고자 최대 200레벨까지 빠른 레벨업 혜택을 제공하는 테라 버닝 이벤트에는 200만 이상 유저가 몰렸다.

전쟁의 서막 업데이트 직후 지난 7월 5일 15주년 서비스 이래 최고 트래픽을 기록하는 등 PC방 점유율에서 거침없는 흥행 상승세를 보이며 미궁 업데이트 전후로 PC방 점유율 9.62%를 달성해 올해 자체 최고 점유율을 경신했다.

지난 2003년 4월 정식 출시 이후 올해로 서비스 15주년을 맞은 메이플스토리는 2D 횡스크롤 방식의 RPG다. 출시부터 유저와 업계의 눈을 사로 잡았으며 이후 친근한 그래픽과 쉬운 게임 룰 등의 장점을 기반하여 대중적인 정통 RPG로 시장에 수 많은 기록을 남기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게임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에서 메이플스토리를 즐기는 회원 수는 총 1800만 명으로 전 국민 3명 중 한 명 꼴로 즐기는 대중 온라인 게임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다양한 맵과 방대한 퀘스트, 귀여운 아이템, 캐릭터 등을 강점으로 특히 10대 청소년과 20대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를 서비스하는 동안 게임에 지속적으로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게임 밖에서 메이플스토리를 만나는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하며 유저들과 소통, 공감의 시간을 갖고 유대감을 형성해왔다.

지난 5월 4일에는 예술의 전당에서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가 메이플스토리의 OST를 직접 연주하는 게임 속의 오케스트라 음악회를 개최했다.

단일 게임 타이틀의 음원으로만 구성된 첫 오케스트라 공연으로 해당 공연은 티켓 판매 시작과 동시에 13분 여 만에 표가 매진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이어 지난 6월 16일에는 검은마법사 업데이트를 기념해 국카스텐 하현우와 함께 작업한 검은마법사 테마곡 ‘다크니스 디지털 음원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