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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조선 하투(夏鬪), 왜 이 지경까지 왔나

  • 송고 2018.07.23 10:38 | 수정 2018.07.23 11:20
  • 김지웅 기자 (jiwo6565@ebn.co.kr)

현대중공업이 지난 19일 울산 본사 사업장 생산중단을 공시했다. 군함 및 잠수함 등을 건조하는 특수선사업부를 제외한 울산 사업장 조선·해양·플랜트·엔진사업부의 생산이 중단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19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부분 중단된데 이어 24일까지 3일 연속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8시간 전면 중단된다.

생산중단 사유는 '2018년도 임금·단체협상(임단협) 관련 파업'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측은 공시를 통해 "생산 중단일정은 현재 확정된 사항만 기재, 임단협 종료 시까지 부분파업의 가능성이 있어 임단협 협상 종료 후 생산재개 공시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생산차질이 예상된다"고 설명한 회사는 파업으로 하루 평균 83억원 상당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같이 현대중공업은 노사관계 악화로 인해 사업장이 중단된 상태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올해 임금협상 문제만은 아니다.

다음달 가동이 완전 중단되는 해양 야드 가동중단에 따른 유휴인력 재배치 문제를 두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며 갈등의 골은 이미 깊어져 있다.

제20차 교섭에서 회사는 해양인력 중 필수인력을 제외한 나머지 유휴인력 2000여명에 대해 무급휴직을 제안했다. 필수인력에 대해서도 기본급 20% 반납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사측의 일방적 조치"라고 반발하며 조선 물량 일부를 해양부문으로 배정하고 유휴인력 일부도 타 사업장으로 전환 배치, 유급휴직 등 해양 생산중단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자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대비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해양일감에 대한 사정은 조금 나은 편이지만 안심하기엔 이르다.

해양부문의 경우 싱가포르 등 해외경쟁사들이 가격경쟁력을 앞세우고 있어 우세를 장담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결국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도 현대중공업의 전철을 밟지 않으리란 보장 역시 없는 셈이다.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의 현 상황을 주목하고 있다.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한지 1년이 넘은 시점에서 누구도 쉽게 해양플랜트의 미래를 장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사측은 사내소식지를 통해 "해양 유휴인력 문제가 가장 시급한 가운데 노조는 대안조차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노조는 피해만 가중시키고 경영정상화에 역행하는 파업을 즉각 철회하고 현명한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다. 단순히 휴직만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근로자들의 휴직은 근시안적 대안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그렇다고 노조 또한 파업으로 강수를 두는 것은 피해만 가중시킬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노사만이 아닌 정부까지 하나가 되는 노사정 협의체가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가 주도가 돼선 안되지만 조선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노사문제로 해결할 수 없는 일은 정부가 지원해 줄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얘기는 이전 정부에서도 계속 나왔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결국 지금의 상황까지 악화돼 버린 것이다.

현명한 판단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대형 조선소 뿐만 아니라 조선산업 전체를 위한 일심과 합심으로 노사정이 한 협상테이블에 앉아 이같은 안건을 논의하면 어떨까. 조금은 달라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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