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빚 갚지 못해 도움 청하는 채무자 늘었다

  • 송고 2018.07.22 12:00 | 수정 2018.07.22 14:02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올해 상반기 ‘신용대출 119’ 지원 금액 1.4조원…13.6%↑

2016년 6월 도입 후 2년간 35만명에 5.8조원 규모 지원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만기일까지 빚을 갚지 못해 금감원에 도움을 요청하는 채무자들이 올해 상반기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통해 연체우려자에게 1.4조원을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1.2조원) 대비 13.6%(1705억원) 증가한 것이며 지원건수는 8만5706건으로 전년 동기(7만3691건)에 비해 16.3%(1만2015건) 늘어났다.

은행별로는 우리은행이 3102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신한은행(2492억원), 국민은행(2324억원), 농협(2272억원)이 뒤를 이었다.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은 연체우려 채무자를 선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6년 6월 도입됐다.

금감원과 은행권은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하거나 다중채무 등이 발생한 연체우려 채무자를 대상으로 은행에서 대출 만기 2개월 전에 안내·상담을 실시하고 만기연장 등을 지원한다.

‘신용대출 119’ 도입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총 38만명의 연체우려자(채무액 6.4조원) 중 91%에 달하는 35만명(5.8조원)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으며 지원금액 및 건수는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만기연장이 전체의 89.7%를 차지했으며 장기분할상품 대환이 6.4%, 서민금융상품 대환은 3.9%를 차지했다.

일시적인 자금악화로 대출원리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채무자가 거래은행에 ‘신용대출 119’ 지원을 신청하면 선제적으로 채무관리를 받을 수 있어 연체발생을 최소화하고 빚으로 빚을 갚는 악순환도 예방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시장금리 인상 등으로 인한 서민·취약계층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원대상 채무자에 대한 안내, 영업점 직원 교육, 제도 홍보 강화 등 은행권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현장에서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이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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