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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3조원대 선박 '빅3'에 발주…한진重 제외

  • 송고 2018.06.04 13:28 | 수정 2018.06.04 13:36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2만3000TEU급 12척, 1만4000TEU급 8척 등 총 20척 발주

대우조선 7척,삼성重 5척, 현대重 8척 수주

ⓒ현대상선

ⓒ현대상선

현대상선의 3조원대 선박 수주전은 결국 조선 빅3가 나눠가지게 됐다.

현대상선은 4일 친환경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를 위한 조선사를 선정하며 선복량 100만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확대 전략을 본격화했다.

우선 2만3000TEU급 12척 중 2020년 2분기 인도가 가능한 대우조선해양이 7척, 삼성중공업이 5척을 각각 수주했다. 1만4000TEU급 8척(2021년 2분기)은 현대중공업으로, 현대상선은 이날 각 조선사에 건조의향서(LOI) 체결을 위한 협의를 통보했다.

현대상선은 2020년 아시아~북유럽 노선에 투입할 2만TEU급 이상 12척과 미주동안 서비스에 투입을 검토 중인 1만4000TEU급 8척 등 총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발주키로 하고 지난 4월 10일 제안요청서(RFP)를 국내 조선사들에게 발송했다. 이후 약 2개월 동안 조선사들과 납기 및 선가 협상을 진행했다.

현대상선은 "각 조선사들이 제안한 납기와 선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정한 절차에 따라 협상을 진행했다"며 "회사 자체 평가위원회 및 투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주 규모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난해 말 기준 1만8500~1만9000TEU급 선박 선가가 1억4100만달러, 1만3000~1만4000TEU급이 1억800만달러임을 감안하면 약 3조원 규모로 예상된다. 여기에 탈황장치인 스크러버(Scrubber)나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으로 건조될 경우 금액은 더욱 올라간다.

현대상선은 LOI 체결 후 선박 상세 제원 협의를 통해 건조선가를 확정하고 선박건조자금 지원방안이 확정되는 대로 건조계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은 이번에 건조되는 모든 선박에 스크러버 장착 또는 LNG 추진방식의 선박 건조 등 2가지 방안을 조선소와 협의 후 확정할 방침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1~2주 안으로 LOI를 체결하고 유효기간 안에 본계약이 이뤄질 예정이다"며 "스크러버 장착이나 LNG 추진선으로 발주할 지 여부는 현재 조선사들과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조선소 선정, LOI 체결, 건조계약서 체결 등 준비기간을 거쳐 선박 건조가 즉시 시작된다면 2020년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에 맞춰 순차적 인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말 유상증자로 6000억원을 확보, 이중 2000억원을 선박 발주에 투자할 방침이다.

또 정부는 기존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과 다음달 설립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보증 등을 활용해 현대상선의 저비용·고효율 선박 신조를 지원할 계획이다.

공사의 법정자본금 5조원 중 초기 납입자본금 3조1000억원은 공사에 통합되는 한국선박해양, 한국해양보증보험 자본금과 정부 항만공사 지분 및 해양수산부 예산(올해 1300억원)으로 마련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근 후판가격 및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강세로 인한 원가상승과 신조선 발주 수요 증가 추세로 인해 지난해 대비 건조선가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 협상을 완료해 LOI를 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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