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분석결과…콜라 등 다소비 가공식품·과자 값도 인상
소비자 물가에 적신호가 켜졌다. 소비자들이 즐겨 먹는 외식비와 식료품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즐겨 먹는 인기 외식 메뉴 8개중 6개 가격이 1년 사이 상승했다. 1개는 같았고, 1개는 하락했다. 지난달 서울 지역 외식비를 보면 냉면 가격은 한 그릇 평균 8692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7923원)보다 9.7%(769원) 올랐다.
삼겹살 가격도 200g당 1만6387원으로 지난해보다 5.4%(843원) 올라 인상폭이 두번째로 컸다. 이어 삼계탕(3.6%), 김치찌개 백반(2.6%), 김밥(1.8%), 칼국수(0.6%) 순으로 많이 올랐다. 자장면은 한 그릇 평균 4923원으로 지난해와 같았고 비빔밥은 유일하게 0.9% 내렸다.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가격도 상승했다. 소비자원이 지난 14일 발표한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판매가격을 봐도 1년 사이에 콜라가 12%가량 오르는 등 일부 품목의 상승 폭이 컸다.
지난달 콜라 가격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1.9% 인상됐으며 즉석밥(8.1%), 설탕(6.8%), 어묵(5.8%) 등의 가격도 많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두부(-33.2%), 냉동만두(-12.7%), 햄(-4.7%), 맛살(-3.0%)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이들 30개 품목 가운데 전달과 비교해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것은 카레로 4.3%나 뛰었다. 컵라면(2.2%), 시리얼(2.0%) 등도 오름폭이 컸다.
앞서 크라운제과도 지난 21일 국희샌드 등 8개 제품의 가격과 중량을 조정해 중량당 가격을 평균 12.4% 인상한다고 밝혔다. 국희샌드는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17.8%(13.6∼20.0%), 마이쮸는 평균 7.6%(1.9∼14.3%), 참크래커는 5%(4000원→4200원) 각각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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