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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퍼포먼스의 정수' 뉴 M5 공개…"4륜 구동의 색다른 재미"

  • 송고 2018.05.14 16:34 | 수정 2018.05.15 09:57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608마력 고성능 비즈니스 세단…M시리즈 최초 4륜구동 탑재

드라이빙 머신과 프리미엄 세단의 조화

BMW 뉴 M5. ⓒBMW코리아

BMW 뉴 M5. ⓒBMW코리아

BMW코리아가 고성능 M시리즈의 정점인 M5의 6세대 신형 모델을 공개했다.

BMW M5는 국내에서도 성공 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중형 비즈니스 세단 5시리즈의 프리미엄 감성과 BMW 모터스포츠의 헤리티지를 간직한 완벽한 퍼포먼스를 한 데 담은 균형과 조화의 결정체로 평가된다.

BMW 그룹 코리아는 14일 영종도 드라이빙 센터에서 'BMW M 익스피리언스 2018'를 개최하고 6세대 뉴 M5를 공개했다.

BMW 뉴 M5는 지난 1984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세계에서 가장 빠른 비즈니스 세단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에 공개하는 6세대 뉴 M5는 M시리즈 최초의 사륜구동 시스템인 M xDrive를 탑재해 강력하고 흔들림 없는 주행을 선보이며 최고급 세단에 어울리는 넓은 공간과 첨단 주행보조 기술 옵션, 편의사양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뉴 M5는 M xDrive를 통해 M xDrive는 후륜구동(2WD), 사륜구동(4WD), 사륜구동 스포츠(4WD Sport) 모드 등 총 3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한다. 도로 상황이나 운전자 취향에 따라 원하는 모드를 선택, 주행할 수 있다.

뉴 M5에는 M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접목된 최신 4.4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됐다. 최고출력 608마력, 최대토크 76.5kg.m의 강력한 힘을 내뿜는 파워트레인은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에 걸리는 시간이 단 3.4초에 불과하다.

최신 드라이브로직(Drivelogic)이 탑재된 8단 M스텝트로닉(M Steptronic) 변속기는 가볍고 빠른 기어 변경으로 독보적인 민첩성을 제공하며 M xDrive 시스템과 결합해 어떠한 주행 조건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엔진 파워를 제어한다.

또한 운전자는 다양한 주행 모드 설정을 취향에 따라 손쉽게 바꿀 수 있다. 간단히 버튼을 누르면 이피션트(Efficient), 스포츠(Sport), 스포츠 플러스(Sports Plus) 등 세 가지 주행모드 중 하나로 변경 가능하며, M 스포츠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M1, M2 버튼을 통해 미리 저장한 맞춤 주행 모드를 실행할 수 있다.

주행 모드 설정에는 M xDrive, DSC, 엔진, 변속기, 댐퍼 조향 특성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되는 M뷰 등이 포함된다. 이전 세대보다 약 70% 가량 사이즈가 커진 풀컬러 M모델 전용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주행상황에 따른 정보를 운전자의 시야에 직접 투영해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보다 현대적인 디자인과 함께 새로운 내비게이션 안내 및 기어변속 등의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해 전달한다.

BMW 뉴 M5는 M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살리면서도 남다른 매력을 뽐낼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됐다. 앞 범퍼는 냉각 시스템과 브레이크에 충분한 공기가 공급될 수 있도록 종전보다 더 크게 디자인됐으며 알루미늄 보닛과 M 전용 더블 스트럿 키드니 그릴은 전면부 이미지를 보다 근육질의 강인한 인상으로 만들었다.

BMW 뉴 M5. ⓒBMW코리아

BMW 뉴 M5. ⓒBMW코리아

또 M5 모델 최초로 루프를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로 제작해 경량화와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했으며 새롭게 디자인된 리어 디퓨저와 M 리어 스포일러, M 전용 트윈 테일파이프는 강렬하고 스포티한 외관을 완성한다. 사이드 미러와 에어브리더 역시 M 전용 제품이 탑재됐다.

BMW 뉴 M5는 기본적으로 5시리즈가 자랑하는 최첨단 반자율주행 시스템을 기본 사양으로 포함하고 있다. 차선 유지 보조, 충돌 회피 보조,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교차로 접근 경고 등이 탑재됐다.

여기에 M전용의 다이내믹한 주행 감각을 위한 편의사양을 대거 탑재했다. M 전용 디지털 계기판은 현재 주행 중인 모드와 xDrive 시스템 설정 및 드라이브로직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며 가변 RPM 계기와 변속 타이밍을 알려주는 변속 표시등이 포함됐다.

주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는 이전 세대 대비 약 70% 더 커진 M 전용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손 동작 하나로 제어할 수 있는 제스처 컨트롤 기능도 지원한다.

운전석과 보조석에는 열선시트가 기본으로 적용되며 좌석 깊이는 물론 등받이 너비를 공압식으로 조정해 측면 지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운전석 시트에는 메모리 기능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선택사양으로 제공되는 M 다기능 시트는 더욱 두터운 양 측면 받침대를 갖추고 있으며 일체형 헤드레스트를 장착해 어깨 부위 지지기능을 보강했다.

BMW 뉴 M5의 가격은 1억 4690만원이다. 전세계 400대, 국내 10대 한정으로 출시된 스페셜 모델 퍼스트 에디션은 이미 전량 계약완료됐다.

BMW 뉴 M5. ⓒBMW코리아

BMW 뉴 M5. ⓒBMW코리아

◆[체험기] 비즈니스 세단에 퍼포먼스도 놓치고 싶지 않다면…"정답은 M5"

이날 'BMW M 익스피리언스 2018' 행사에서는 뉴 M5를 BMW 드라이빙 센터의 트랙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졌다.

뉴 M5는 이상적인 일상 주행 성능은 물론 운전의 즐거움과 탁월한 트랙 주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고성능 모델이다. 특히 신형 M5에서는 M시리즈의 M xDrive를 처음으로 선보여 4륜 구동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뉴 M5는 처음 시동을 걸면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컨트롤(DSC)이 켜진 상태에서 사륜구동 모드(4WD)가 활성화된다. 이와 함께 기어 노브 옆의 3개 버튼을 통해 엔진, 서스펜션, 스티어링휠의 개별적인 주행 세팅이 가능하다. 이번 주행에서는 4륜 모드와 그 외 세팅은 스포츠와 스포츠 플러스 모드를 다양하게 조합하며 달려봤다.

트랙은 2.6km 길이로 17개의 코너가 존재했다. 트랙을 들어섬과 함께 코너를 통과하게 되는데 미끄러지는듯 하면서도 기존 M시리즈의 후륜구동과는 달리 네 바퀴에 강한 힘이 접지되는 느낌이 남달랐다. 특히 M5의 사륜구동 모드는 코너링 가속 시 뒷바퀴가 약간 미끄러지도록 설정해 운전의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엔진과 스티어링휠의 스포츠 플러스 모드에서는 발끝의 감각이 즉각적으로 전달되는 가속력과 정확한 제동성능이 달리는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스티어링휠은 다소 가벼운 느낌을 줬는데 그러면서도 가르듯 정교한 조작감이 훌륭했다.

가속력은 말할 것도 없이 BMW 퍼포먼스의 정수라 칭할만 하다. 608마력의 V8 트윈터보 엔진이 짧은 직선 구간에서도 순식간에 시원시원한 가속감을 경험하게 해준다. 제로백은 3.4초다.

서스펜션은 스포츠 플러스 모드에서도 상당히 부드러운 편이었다. 반복되는 코너링의 트랙 주행에서도 안정적으로 잡아줄 수 있을 정도로 준수했지만 비즈니스 세단으로의 면모도 놓치지 않는 모습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흥미로운 부분은 배기 사운드를 버튼 하나로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배기음은 주행 모드에 따라 달라지며 플랩 제어식 배기 시스템을 탑재해 보다 조용하고 젠틀하게 조정할 수도 있다.

뉴 M5는 비즈니스 세단과 고성능 퍼포먼스카의 경계에서 완벽한 조화를 보여주며 아쉬움이 없는 선택지를 제공하는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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